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보건의료근거연구

[알기 쉬운 NECA 연구] 미용성형시술 2탄 !!

 

미용성형 2탄 특집

 

미용성형 2탄에서는 지방 및 복부성형과 전신수술 및 미용성형시술(보톡스, 필러, 피부/주름)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럼 비수술적 미용성형 시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방확대술

목적: 발육이 저하된 유방의 확대 및 모양을 변경한다.

정보: 접근법은 겨드랑이절개, 유륜절개, 유방밑선절개, 배꼽가장자리절개 등이 있다.

수술은 전신마취 또는 수면마취 하에 2~4시간 정도 소요되며 1일 정도 입원하고 4~7일 동안 쉬는 것은 권장되며 봉합사는 수술 후 7~14일에 제거한다.

결과: 비대칭유방의 경우 상당부분 균형을 이루며, 절개창에 작은 흉터가 발생한다.

위험: 피막구축으로 인하여 통증을 동반하며 감염, 출혈, 보형물 파열 및 주름, 유방 감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유방축소술(여성)

목적: 유방이 커서 숨쉬기 곤란하거나, 허리가 굽어지고 어깨 통증 또는 유방밑 피부염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수술한다.

정보: 유륜절개, T형 절개술, 수직 절개술 등이 있으며,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3~5시간 소요되어 1일 입원이 필요하고 약 2주일 동안 쉬도록 권장한다.

결과: 일반적으로 영구적인 효과가 있으나, 체중이 증가하거나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가슴 크기가 커질 수 있다.

위험: 유두소실, 유륜의 위치 이상, 흉터, 조직괴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복부성형술

목적: 비만, 출산, 과도한 체중감소, 연령적 변화 등으로 인하여 복부 피하지방이나 늘어진 복부피부를 수술로 제거하거나 봉합하여 복부의 형태를 변경시킨다.

정보: 부분수술(미니 복부성형술)과 전체수술이 있는데, 부분수술은 복직근 사이를 봉합하여 모아준다. 전체 복부성형술은 하복부 전체에 걸쳐 피부를 절개하여, 배꼽을 새로운 위치로 이동한다. 수술은 전신마취로 3~6시간이 소요되며 2주일간 휴식이 필요하고, 1~4주 동안 해당 부위를 지탱해주는 의복을 착용해야 한다.

결과: 복부는 편평해 보이며 부분적으로 단단하게 보일 수 있으나, 수술 흉터는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다.

위험: 일반적인 위험(출혈, 혈종, 감염, 괴사) 외에 시술 부위의 감각이상, 신경손상,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과도한 흉터를 초래할 수도 있다. 장액종이나 피부판의 괴사로 인하여 이차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실을 이용한 주름 개선술 (리프팅)

목적: 늘어진 턱살 및 볼의 거상, 이로 인한 피부탄력 개선과 팔자 주름, 이마 및 눈가 주름 등 다양한 얼굴의 주름을 제거 또는 완화 효과가 있다.

정보: 국소마취 후 머리의 옆부위에 또는 귀의 앞 부위에 특수제작된 바늘을 삽입하며, 1회 시술 시 1~2시간으로 당일 퇴원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실이 흡수되는 데 약 6~8개월 소요된다.

결과: 상처 치유과정에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탄력이 증가하며 1~2년 지속된다.

위험: 수술에 비해 부작용은 적은 편이나 통증, 염증, 머리의 옆 부의의 편투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가 얇을 경우 실이 외부에서 만져지거나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시술 후 1~2주는 입을 크게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할 수 있다.

  
지방 이식/지방 주입

목적: 얼굴윤곽을 매끄럽게 하거나, 유방, 엉덩이의 부피를 보강하여 형태를 추가하며, 흉터에 의해 함몰이 있거나 구축이 있는 경우는 재생을 위하여 자가지방이식을 한다.

정보: 지방주입은 채취할 지방의 양에 따라 2~4시간이 소요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결과: 피부를 더욱 부드럽게 하거나 신체 부위의 형태를 개선한다.

위험: 멍, 붓기, 울퉁불퉁한 형태, 피부 변색이나 감염, 출혈, 혈종, 괴사 외에 시술부위의 감각이상, 신경손상,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과도한 흉터를 초래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여러 차례의 시술이 요구된다.

  
화학박피술

목적: 피부의 불규칙한 색소 침착, 여드름 및 흉터, 노화로 인한 주름 및 모공을 줄이기 위해 화학 약품을 이용하여 피부의 일부를 벗겨내는 시술이다.

정보: 국소마취 및 진정제가 필요할 수 있으며 시술은 수 분정도 소요되나, 피부가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6주 정도 걸릴 수도 있다.

결과: 대게 1~2주 안에 딱지가 앉고 피부의 재생이 완료되며, 여드름, 흉터 등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위험: 감염, 피부색의 변화, 흉터 등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레이저 박피술

목적: 기미, 잔주름, 불균형적인 색소 침착이나 흉터를 줄이기 위한 시술이다.

정보: 국소마취제를 사용할 수 있고, 눈 손상을 막기 위해 보안경 착용이 필요하며, 레이저 종류에 따라서 시술 후 수일에서 수개월 간 피부가 붉게 보일 수도 있다.

결과: 기미, 잔주름, 색소성 병변 등의 피부 결함을 제거할 수 있다.

위험: 일시적인 부종 발생 또는 모반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피부필러

목적: 이마, 미간, 팔자 주름과 코 높임, 얼굴 볼륨, 흉터 치료에 사용되는 시술이다.

정보: 지속기간에 따라 단기필러, 장기필러, 영구필러로 구분되며, 국소마취 크림의 도포를 필요로 하거나, 피하 주사를 통한 국소마취가 사용될 수도 있다. 시술 시간은 30분~1시간 사이이며, 시술 후 24시간 동안은 약간의 붓기와 압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결과: 주름 완화, 흉터 등의 함몰 부위가 통통해질 수 있다.

위험: 국소염증반응, 발적, 멍,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합병증으로는 혈관 폐색(막힘증), 조직괴사가 일어날 수 있으나 빈도수는 낮은 편이다.

 

 


 

<연구보고서 원문 보러가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연구보고서의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