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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NECA/공지사항

[정부 3.0] 손끝으로 만나는 194개 정부서비스가 스마트폰에 쏙!

#1. 정부 혜택을 꼼꼼히 챙기는 주부 A씨. 자칫 깜빡하기 쉬운 건강검진일, 세금납부일, 아이 예방접종일 등을 '민원24-나의 생활정보서비스'를 활용해 한눈에 확인해왔다. 이처럼  정부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주부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  '민원24'뿐 아니라 알뜰한 여행지 정보('웰촌', '대한민국 구석구석' 등) 및 자녀 학습자료 내려받기('에듀넷') 등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기 때문이다.


#2. 결혼 1년차 신혼인 B씨는 회사 근처에 내 집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그는 다양한 부동산  정보 중 믿을 수 있는 것만 선별해 보고 싶다. 이런 그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이용한다면 정부가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정보 중에서 마음 놓고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앱의 '주거'분야에는 실거래 가격을 알 수 있는 '부동산 정보 통합 포털',  맞춤형 주거지원 혜택을 안내하는 '마이홈포털' 부동산 시세와 시장동향을 알 수 있는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정보', 생활편의 시설과 환경을 고려한 주거지역 추천 기능의  '주거지분석 맵 서비스' 등 내 집 마련을 위한 보석같은 정보가 차곡차곡 쌓여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국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194개 핵심 정부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서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19일부터 출시한다고 합니다


 그간 다양한 정부서비스가 마련되었으나, 국민이 이를 다 알 수 없고 기관‧사이트별로 분산되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움에 따라, 중앙부처‧공공기관 등 기관별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이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국민의 서비스 이용 체계(패러다임)가 ‘모바일 우선주의(모바일 퍼스트)’로 변화함에 따라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으로 개발하였다고 하니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은 국민 편의(UX)를 고려하여 ▲ ‘자주 찾는 서비스’, ▲ ‘관심분야별 서비스’, ▲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크게 3가지 분야로 사용자 화면(UI)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우선, ‘자주 찾는 서비스’는 국민 이용빈도,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공공성 등을 고려하여,  ‘민원24’(민원신청‧발급), ‘워크넷’(공공·민간 일자리정보), ‘대한민국구석구석’(국내지역관광정보) 등 국민이 다양한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찾는 대표 정부서비스(19개) 정보를 담고 있고요, 특히 ‘민원24’는 현재 모바일 앱으로 32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하지만, 앞으로 국민들이 많이 찾는 대부분의 민원신청은 모두 가능하도록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심분야별 서비스’는 건강, 주거, 안전, 복지, 여가 등 12개 국민생활 주요 영역별로 분류하여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 관심분야에 따라 찾아볼 수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국민 접근 편의를 위하여 모바일/컴퓨터/앱 등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 건강: 건강검진 결과조회, 국민건강 알림서비스 등 10개 서비스

▶ 안전: 생활안전지도, 수돗물 안심확인제, 스마트안전귀가 등 31개 서비스


 특히 공공데이터포털과 정보공개포털은 화면에서 별도로 표출하여 관심 있는 청년창업가 등 국민들로 하여금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현재 반응형 웹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정보공개포털은 연말까지 모바일 정보공개 신청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바일로 정보공개를 신청할 수 있다니! 너무너무 편리할 것 같아요~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유아, 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주요 생애주기별로 꼭 필요한 서비스 정보를 모았습니다.

▶ 유아: 예방접종도우미, 아이사랑포털, 행복출산 등 19개 서비스

▶ 청소년: 청소년활동정보, 학교알리미, 에뉴넷, 117Chat 등 28개 서비스

▶ 청년: 창업넷, 대한민국 공무원되기, 문화포털, 온라인법인설립 등 44개 서비스

▶ 중장년: 소상공인포털, 산행정보, 평생학습계좌제 등 67개 서비스

▶ 어르신: 시니어사회활동포털, 국민체력100, 수목원가이드 등 48개 서비스


 특히, ‘나만의 맞춤혜택 서비스’는 중앙‧지자체‧공공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의 약 6만여 개의 수혜서비스 중에서 개인관심, 연령, 거주지역 등 개인 상황을 입력하면, 수혜 가능한 서비스 목록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필요한 서비스를 제때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시범 운영 중으로 하반기 정식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니 조금만 더 기다려 보아요~


 또한,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한부모‧소년소녀가장, 희귀난치성 환우, 북한이탈주민 등 보다 특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국민들을 위한 별도의 서비스정보 메뉴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역시 맞춤형 서비스!!!!

▶저소득층: 기초생활급여, 학비지원, 통합문화 이용권 등 67개 서비스

▶ 장애인: 일자리 지원, 자녀 교육비 지원, 아동활동 지원 등 76개 서비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은 이러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3.0 최신자료를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하니 생활 속의 필수템인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구글플레이 마켓' 등에서 앱을 내려받기 하여 이용할 수 있고, 컴퓨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누리집(gov30.go.kr)에 접속해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깐 모두들 다운받으러 고고씽~!!!


 앱 마켓의 경우 '구글플레이', '원스토어(ONE Store)'에서 19일부터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조만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 조금 기다려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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