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NECA 24시

[2015.05.13.] 태국 마히돌 대학 및 식약처 방문기

 

 지난 5월 13일 태국의 마히돌 대학교(Mahidol University) 및 식품의약품안전처(Food and Drug Administration Thailand, FDA Thailand)에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을 방문하였습니다.

  

[태국 보건의료제도의 발전]

 

 태국과 한국의 보건의료 체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태국의 보건의료제도는 1990년에 사회보장보험(Social Security Scheme, SSS)을 도입하면서 획기적인 변화를 맞았습니다. 일정 수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민간기업은 직원들에게 SSS에 가입하도록 의무화하는 사회보장법이 제정된 것인데요. ~

 

 또한 2002년에는 공공 의료보험의 보장을 받지 못하는 모든 태국 국민들을 위하여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Coverage Scheme, UCS)를 도입하여 보건의료체계의 기반을 확립하였습니다. !!

 

  

 태국에서는 공무원을 위한 Civil Servant Medical Benefit Scheme(CSMBS), 근로자를 위한 Social Security Scheme(SSS), 일반 국민을 위한 Universal Coverage Scheme(UCS)의 세 가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래의 표와 같이 전국민 의료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국의 보건의료제도]

 

 

 

 마히돌 대학교 약학부 Cha-oncin 교수를 포함한 방문자들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직원들은 태국 및 한국의 보건의료체계 등을 교류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의료기술평가 연구와 한국의 보건의료체계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