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보건의료 동향 [20179] 9.1.-9.30.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News release] The world is running out of antibiotics, WHO report confirms (2017.9.20.)

(WHO, 세계적으로 항생제 부족현상 확인)

WHO는 항생제 내성 증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는 최신 항생제의 심각한 부족현상을 보여주는 임상개발중인 항균제 - 결핵을 포함한 항균성 임상개발 경로(pipeline) 분석보고서를 발행하였다. 현재 임상경로에 속해있는 대부분의 약물은 기존 항생제의 변형이며 단기 해결책일 뿐이다. 이 보고서는 매년 약 250,000명의 사람들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약물 내성 결핵을 포함하여 건강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항생제 내성 감염에 대한 잠재적 치료 옵션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결핵 및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리(Clostridium difficile)와 같이 최우선적으로 치료해야 할 항생제 내성 병원균을 치료하기 위한 51가지의 새로운 항생제와 생물학적 제제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WHO는 이 모든 후보 의약품 중에서 단 8가지만이 현행 항생제 치료제에 가치를 더할 혁신적인 치료법이라고 밝혔다. 병원과 요양원에서 특별한 위험이 되는 치명적인 감염을 초래하는 약물 내성 결핵균과 그람음성 병원균(AcinetobacterEnterobacteriaceae 포함)의 치료 옵션은 심각하게 부족하다. 심각한 감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WHODrugs for Neglected Diseases Initiative(DNDi)Global Antibiotic Research and Development Partnership(GARDP)을 설립하였으며, 201794일 독일,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위스, 영국 및 북아일랜드와 Wellcome Trust가 이 사업에 56백만 유로 이상을 출연하였다.

Cochrane Library

[Editorial] Taking health systems research syntheses to the next level: overviews of systematic reviews (2017.9.13.)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보건의료시스템 연구의 합성: overviews of systematic reviews)

보편적 의료보장의 비전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적 비용부담을 없애 빈곤에 빠지게 않게 하고, 그들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활용 가능한 가장 최고의 정보를 토대로 의료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네 가지 새로운 Cochrane overviews는 의료시스템의 전달체계, 재정, 거버넌스 구성, 실행 전략의 효과에 대한 124개의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를 요약하였다. 이 네 가지 overview는 총 2,630개의 1차 연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흥미롭고 유익하게 그래픽화 할 수 있다. overview들은 근거수준이 낮아 1차 연구에서 조사된 대다수의 중재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중재가 실행되었거나, 실행되고 있는 국가들의 의료시스템간의 강한 이질성과 관련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결정자들은 아무런 방향성이 제시되지 않은 현안들에 대해 정기적으로 결정을 내려야하므로 현존하는 근거들의 이질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것은 아마도 실험적 또는 준실험적 연구가 아닌 다른 연구 디자인으로의 전환을 의미할 것이다. 질적 연구와 같이 정책결정자에게 유용한 연구를 포함하는 Cochrane overviews의 역할은 분명히 남아 있다. 저자들은 이러한 overviews가 체계적 문헌고찰연구와 의료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1차 연구의 필요성과 우선순위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1차 연구의 질이나 후속 체계적 문헌고찰연구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 보고서: ANTIBACTERIAL AGENTS IN CLINICAL DEVELOPMENT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HRQ)

[News] Behavior, Medication Therapies Both Effective To Treat Childhood Anxiety, But Medication Carries Risk: AHRQ Report (2017.9.5.)

(행동치료와 약물치료 모두 아동기 불안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나, 약물치료 위험 초래될 수 있어)

행동치료와 약물치료는 아동기 불안장애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일부 약물치료는 단기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JAMA Pediatrics, AHRQ 보고서). 연구자들은 공개된 자료를 활용해 공황, 공포증 및 분리불안과 같은 아동기 불안장애 치료의 효과 및 부작용을 평가했다.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이며, 이는 인지 재구조화, 이완훈련 및 노출요법,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와 같은 두 종류의 약물 치료법을 결합한 것이다. 연구자들은 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단일한 종류의 치료를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지만, 편익과 위험을 고려해야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또한, 약물의 장기적인 부작용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관련 링크: Comparative Effectiveness and Safety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Pharmacotherapy for Childhood Anxiety Disorders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USPSTF)

[Recommendation] Final Recommendation Statement: Vision Screening in Children Aged 6 Months to 5 Years (2017.9.5.)

(최종 권고안: 생후 6개월부터 5세 사이 유아의 시력 검사)

미국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는 생후 6개월부터 5세 사이 유아의 시력검사에 관한 최종 권고안을 발표했다. USPSTF는 임상의가 3~5세 유아에게 시력검사를 수행해야 하며(권고등급 B), 3세 미만 유아의 경우 시력검사를 수행해야 한다는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밝혔다(권고등급 I). 약시 치료는 3~5세 아동의 시력 향상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해 평생 동안 시력이 영구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USPSTF는 약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영구적이고, 교정 불가능한 시력 상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치료의 편익은 중간 정도라고 결론을 내렸으며, 시력검사와 치료의 편익은 아동의 일생 중 잠재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USPSTF는 치료의 잠재적 위해(, 유병률이 낮은 집단에서 위양성 비율이 높을수록)는 적다는 적절한 근거를 발견하였다. 따라서 USPSTF3~5세 아동 대상 시력검사와 치료의 전반적인 순편익은 보통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관련 권고안: Vision in Children Ages 6 Months to 5 Years: Screening

[Recommendation] Public Comment on Draft Recommendation Statement and Draft Evidence Review: Screening for Cervical Cancer (2017.9.12.)

(근거 검토 초안 및 권고안 초안에 대한 대중의견 수렴: 자궁경부암 검사)

USPSTF는 자궁경부암 검사에 대한 권고안 초안과 근거 검토 초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USPSTF21세부터 65세까지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였다.

관련 링크: Opportunity for Public Comment

[Research Plan] Public Comment on Draft Research Plan: Screening for Hepatitis C Virus Infection in Adolescents and Adults (2017.9.21.)

(연구계획 초안에 대한 대중의견 수렴: 청소년 및 성인 대상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검사)

USPSTF는 청소년 및 성인의 C형간염 바이러스 검사에 대한 연구계획 초안을 발표했다. 연구계획 초안은 20179 21일부터 20171018일까지 검토할 수 있으며, 일반 대중도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관련 링크: Opportunity for Public Comment

[Recommendation] Public Comment on Draft Recommendation Statements and Draft Evidence Reviews: Prevention of Falls and Prevention of Fractures (2017.9.26.)

(근거 검토 초안 및 권고안 초안에 대한 대중의견 수렴: 낙상 및 골절 예방)

USPSTF는 두 가지 주제(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노인의 낙상 예방과 골절의 일차적 예방을 위한 비타민 D, 칼륨, 또는 두 성분이 합쳐진 보충제)에 대한 권고안 초안 및 근거 검토 초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USPSTF는 운동이 낙상을 방지하고 위험평가 및 맞춤형 중재가 일부 노년층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성인에서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제 복용을 권고하거나 반대하기 위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관련 링크: Opportunity for Public Comment

Community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CPSTF)

[News] Intensive Lifestyle Interventions Reduce Cardiovascular Risk Among People with Type 2 Diabetes (2017.9.)

(적극적 생활습관 개선, 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위험 감소시켜)

지역사회질병예방특별위원회(CPSTF)는 적극적 생활습관 개선이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충분한 근거를 토대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적극적 생활습관 개선을 권고하였다. 적극적 생활 개선 프로그램은 6개월 이상 담당자가 환자에게 지속적인 상담과 지도, 식이요법에 대한 맞춤형 가이던스, 정기적인 운동을 제공한다. 중재의 구성은 식이변화, 운동훈련, 체중감량 목표에 대한 맞춤형 조언이 포함될 수 있다. CPSTF의 권고는 17건의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결과(Huang et al., 2016; 검색기간: 2014. 7. 15.)와 적극적 식이요법 프로그램(3건의 연구) 및 집중적 신체활동 프로그램(5건의 연구)을 평가한 7건의 연구에 기반을 둔다. 이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장기간 수행된 연구(AHEAD 시험)는 적극적 식이요법과 육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모두 평가하였다. 적극적인 식이요법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3건의 연구).

체질량지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감소

혈당: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수축기 혈압: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확장기 혈압: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LDL 콜레스테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감소

HDL 콜레스테롤: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

신체 활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5건의 연구).

체질량지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감소

혈당: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수축기 혈압: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감소

확장기 혈압: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LDL 콜레스테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감소

HDL 콜레스테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증가

관련 보고서: Diabetes Prevention and Control: Intensive Lifestyle Interventions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News] Community Health Workers Help Patients Manage Diabetes (2017.9.)

(당뇨병 환자 관리를 돕는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

CPSTF는 환자가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을 참여시키는 중재를 권고했다. 이 권고는 이러한 중재를 받은 환자들의 혈당 및 지질관리가 개선되었으며, 의료이용을 줄일 수 있다는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를 기반으로 하였다. 이와 더불어 경제성 평가결과는 이러한 중재가 비용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당뇨병 관리를 위해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중재는 환자들이 당뇨병 치료와 자가관리 행동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중재는 다음의 관리 모델 중 한 가지 이상을 사용한다:

선별검사 및 건강 교육: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은 미국 당뇨병협회의 권고대로 당뇨병 자가관리에 대한 개인 또는 집단 교육을 제공하고, 약물사용에 대한 지원과 환자의 혈압을 모니터링한다.

봉사활동, 등록, 정보: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은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개인이나 가족에게 연락하여 그들이 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돕고, 가정 방문, 예약일 알림과 같은 사전 추적검사와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간병팀 구성원: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은 당뇨병 치료, 교육 및 지원을 위해 일차의료 공급자, 다른 의료전문가, 환자와 협력한다.

환자 네비게이션: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은 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가족이 복잡한 의료 서비스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탐색하는 것을 돕는다.

지역사회 조직인: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들은 지역사회와 보건의료 시스템 사이의 연락 담당자가 되어 지역사회 발전과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시킨다.

전반적으로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가 참여하는 중재는 환자의 혈당 또는 혈당 조절(HbA1c, 목표 A1c 비율 [A1c<7.0%], 공복 시 혈당)을 향상시키고, 의료 이용을 감소시켰다. 또한, 신체활동 증가 및 영양개선 등 자가보고된 생활습관 변화도 나타났다. 체계적 문헌고찰을 토대로 경제성분석을 수행한 결과, 이러한 중재는 비용 효과적이며, 질보정수명(QALY)당 비용의 중앙값(ICER)201638,276 USD로 추정되었다. 이는 비용 효과평가를 위한 기준인 50,000달러를 훨씬 밑도는 값이다.

관련 링크: Diabetes Management: Interventions Engaging Community Health Workers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ore Excellence

(NICE)

[News] NICE says benefits of breast cancer drug fulvestrant too uncertain to make it cost effective (2017.9.1.)

(NICE, 유방암 치료제 fulvestrant의 편익이 매우 불확실하여 비용 효과적이지 않다고 밝혀)

NICE 가이던스 초안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양성이며, 국소 진행성 유방암 또는 다른 부위로 전이된 유방암을 앓고 있는 폐경기 여성 중 아직 호르몬 요법(aromatase 억제제 또는 tamoxufen)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에게 초점을 맞춘다. 독립적인 평가위원회는 fulvestrant가 현재 이와 같은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기존약물(aromatase 억제제)와 비교하여 약 3개월까지 암세포 성장을 지연시킨다는데 동의했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근거자료들로는 fulvestrant 사용이 전반적인 평균 기대수명을 증가시키는 것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가이던스 초안의 권고안은 다음과 같다.

이전에 내분비 치료를 받지 않은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 치료에 fulvestrant를 사용하는 것은 마케팅 허가 차원에서 권고하지 않는다.

NICE의 의료기술평가센터 책임자인 Carole Longson 교수는 화학요법 사용을 지연시키고,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필요하다. fulvestrant가 비용 효과적인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다른 보건의료 분야의 재원을 fulvestrant 사용에 지출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매년 영국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은 폐경기 여성 32,000명 중 약 1,200명이 fulvestrant 치료를 받을 자격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 링크: Fulvestrant for untreated hormone-receptor positive metastatic breast cancer [ID951]

[News] Suspect endometriosis in women with chronic pelvic pain, says NICE (2017.9.6.)

(만성 골반통증이 있는 여성은 자궁 내막증을 의심해야)

평균적으로 여성이 자궁 내막증 확진을 받는 기간은 7.5년이다. 많은 경우 이로 인해 통증이 연장되고, 치료하기가 더 어려운 상태로 진행된다. NICE 가이드라인은 골반통증, 통증기간, 불임과 같은 자궁 내막증의 증상을 의사에게 주지시킴으로써 진단이 지연되는 것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진료 기관, 정보 및 지원, 자궁 내막증 증상 및 징후, 전문기관으로 환자를 보내는 경우, 자궁 내막증 진단, 약리학적 관리, 수술 관리에 대한 권고사항을 포함한다. 자궁 내막증은 일반적으로 자궁내 세포가 방광이나 장과 같이 신체의 다른 곳에 위치할 때 발생되며, 이러한 증상은 만성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며 영국의 가임연령 여성의 약 1/10이 겪고 있다.

관련 링크: Endometriosis: diagnosis and management

[News] Look out for people at risk of having ADHD diagnosis missed, says NICE (2017.9.6.)

(ADHD 진단을 받지 못할 위험이 있는 사람들 관리 필요)

학습장애 또는 정신건강 문제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가까운 가족 중 ADHD 환자가 있는 경우, 정확하게 진단받지 못하거나 다른 질환으로 잘못 진단받을 가능성이 있다. 소녀와 여성에 대한 ADHD 진단은 종종 정확하지 않다고 판단되며, 이는 학교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과 같은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최신 가이던스 초안에서 밝히고 있다. 최신 가이던스 초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ADHD 진단은 전적으로 평가척도나 관찰 자료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Conner의 평가 척도, 강점과 약점 설문지 같은 평가척도도 중요하며, 증상에 대해 의심이 가는 경우 주의관찰(: 학교)도 유용하다. ADHD 진단을 위한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DSM-5 또는 ICD-10(과 운동 장애)의 진단 기준 충족

인터뷰 또는 여러 환경에서 직접관찰에 근거한 중간정도 이상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장애

사회적, 가족적, 교육적, 직업적 환경을 포함한 2가지 이상의 중요한 환경에서 발생

ADHD는 연령에 적합한 행동변화에 따라 조정된 증상기준에 의해 전 연령층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ADHD 증상으로부터 초래된 장애의 임상적 중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당사자들의 견해가 고려되어야 한다.

관련 가이던스 초안: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is and management

[News] Sepsis- what NICE says (2017.9.13.)

(NICE, 패혈증에 대해 말하다)

NICE는 위독한 패혈증 환자의 경우 1시간 이내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임상에서는 이 시간을 진단 후 골든 아워(golden hour)’라고 일컫는다. 세계 패혈증의 날에 발표된 최종 표준은 2016 NICE 가이드라인의 권고안을 차용하였으며, 패혈증 환자를 위한 치료 우선영역에 대한 권고를 제공하였다. 패혈증은 면역계가 감염에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신체 자체를 손상시켜 장기기능 부전 및 경우에 따라 사망을 유발한다. 패혈증은 폐렴이나 요로감염(UTI)과 같은 감염을 통해 발생하며, 이러한 감염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패혈증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진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고온, 빠른 심장박동, 오한). NICE 가이드라인은 NHS의 모든 전문가들이 감염된 환자를 진단할 때 이것이 패혈증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더불어 일반의에서 구급대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료종사자들은 생명에 위협이 되는 패혈증 증상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징후를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때 환자의 체온과 심박수를 확인하고, 발진과 피부변색도 검사해야 한다. 또한, 패혈증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높은 경우, 환자를 구급차에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며, 병원 상급자에게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는 의사 또는 간호사가 치료를 시작할 수 있으며, 고위험 패혈증 환자의 경우 1시간 내에 항생제와 IV유체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환자를 병원에 이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시간 이상일 경우 일반의나 구급대원도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다. 패혈증에 걸린 모든 사람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거나 사망할 위험이 있으며, 감염되었으나 패혈증 위험이 적은 사람들은 빠른 심장 박동, 고온, 냉습피부를 포함하는 빨간 깃발(red flag)’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관련 보고서: Just Say Sepsis!

[News] More than a million people should be offered lifestyle tips as a way to avoid type 2 diabetes (2017.9.15.)

(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제2형 당뇨병을 피할 수 있는 생활습관 요령을 제공해야 한다)

NICE는 업데이트된 가이던스에서 일반의부터 지역사회 간호사, 약사까지 모든 보건의료전문가들은 혈당이 상승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동수업과 영양과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NICE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군이 170만 명에 이른다고 보고하였는데, 이는 6.5-6.9mmol/l 사이의 공복 혈당을 가진 사람들을 기준으로 한다(정상인은 5.6mmol/l 미만). 금식상태에 있을 때(음식이나 물을 안 먹은 상태) 포도당이 생성되기 시작하는데 인슐린을 통해 포도당 수치가 조절된다. 높은 공복 혈당을 가진 사람들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당뇨병을 피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다. 따라서 NICE는 보건의료전문가들이 적절한 지원과 조언을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 NICE 가이던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자신의 활동 중 어느 것이 중간 정도또는 격렬한신체 활동에 포함되는지, 그리고 신체활동에 대한 국가 최소 권장사항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지 구별할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보건부 일반의 신체활동 질문지나 국제 신체활동 질문지(IPAQ)와 같은 검증된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사람들이 즐기거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택하도록 격려하십시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춤 또는 에어로빅 등).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이미 알려진 음식과 음료의 종류와 양에 대해 찾아보십시오. 필요한 경우 이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고 지방 섭취량(특히 포화 지방)을 줄이면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십시오.

사람들이 자신의 식이요법을 평가할 수 있게 도와주고, 개인적인 필요와 선호, 그리고 환경을 고려하여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십시오.

관련 링크: Type 2 diabetes: prevention in people at high risk

[News] NICE to begin review of its guidance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CFS/ME (2017.9.20.)

(NICE, 만성피로증후군/근육통성 뇌척수염의 치료와 진단에 대한 가이던스 검토 시작)

NICE는 최근 환자 및 전문 집단과의 공개적인 협의에 따라 만성피로증후군(CFS)/근육통 뇌척수염(ME)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2010 가이드라인을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CFS/ME는 영국에서 약 19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이 질환은 피로, 두통, 수면장애, 집중력 장애 및 근육통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장기간의 질병 및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비교적 경증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으나, 다른 일부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심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다. 사람마다 증상의 패턴과 심각성이 매일, 또는 심지어 같은 날에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News] Nivolumab now available for lung cancer after company offers NICE new CDF deal (2017.9.20.)

(새로운 국가항암제 지원금(CDF) 거래를 통해 폐암치료에 nivolumab를 사용할 수 있게 되다)

Bristol-Myers Squibb사가 제시한 CDF 거래의 일환으로 약 1,300명의 폐암 환자들이 nivolumab 치료를 받게 되었다. nivolumab은 획기적인 약물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NICE가 처음 nivolumab를 검토했을 때 일상적인 NHS 사용(건강보험 적용)을 권고할만한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nivolumab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NICEBristol-Myers Squibb가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2016 112명의 환자는 NICEnivolumab를 승인하도록 촉구하는 총 27만 건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제출했다. Nivolumab은 이미 화학요법을 받은 진행성 비소세포 폐암환자에게 즉시 제공될 것이며, 병원에서 2주에 한 번씩 정맥 주사가 제공될 것이다. 정확한 치료비용은 사람의 체중과 폐암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체중 73kg 환자의 1개월 치료비는 약 5,268 파운드이다. NICE는 많은 다른 종류의 암 치료제로서 nivolumab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주시하고 있으며, 각 평가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해당 지역의 NHS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치료제와 비교하여 약물의 임상 및 비용 효율성을 검토하고 있다.

관련 링크: Lung cancer breakthrough: New treatment could save 'tens of thousands of lives'

[News] Most common ear infections should not be treated with antibiotics, says NICE (2017.9.22.)

(NICE,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중이염은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혀)

가이던스 초안은 일반의 및 보건의료 전문가에게 아동과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하는 급성 중이염과 일반 중이염의 치료법에 대해 권고하였다. 4명의 아동 중 1명은 10세 이전에 중이염을 경험하고, 60%는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아도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개선(: 통증 감소)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NICE는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항생제 투여보다 통증완화에 중점을 둬야한다고 말했다. 항생제를 사용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설명은 최근에 세계보건기구(WHO) 의해 "건강에 가장 큰 위협"이라고 불리는 항생제 내성과의 싸움을 도울 것이다. 가이던스 초안에 따르면 고막이 파열되었거나 좀 더 심각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항생제를 즉시 투여해야 한다. 또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일반의에게 재진을 받을 필요 없이 약국에서 항생제를 구입할 수 있도록 예비 처방전을 발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링크: Otitis media (acute): antimicrobial prescribing

Canadian Agency for Drugs and Technologies in Health (CADTH)

[News] Call for Feedback: Optimal Strategies for the Diagnosis of Acute Pulmonary Embolism (2017.9.14.)

(피드백 요청: 급성 폐동맥 색전증의 진단을 위한 최적의 전략)

급성 폐동맥 색전증의 진단을 위한 최적의 전략에 관한 보고서 초안은 현재 모든 이해 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다.

관련 링크: Optimal Strategies for the Diagnosis of Acute Pulmonary Embolis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