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이 없는 성인여성에게 골반시험을 권고하기에는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밝혀


미국 질병예방 특별위원회(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USPSTF)는 증상이 없는 여성의 골반 내진(pelvic examination)[각주:1] 검사에 관한 권고안 초안에 대해 논평을 게재하였다.


이 권고안 초안은 임신을 하지 않았으며, 어떠한 의학적 증상이나 신호가 없는 18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Task Force는 근거들을 종합 및 검토 하여 증상이 없거나 비임신 성인 여성의 골반 내진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장단점을 확인하기에 근거가 불충분하다는 결론을 지었다. 또한, 골반 내진 검사에 대한 장단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이 권고안 초안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권고안 바로가기



NICE(국립임상보건연구원)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CML)을 가진 일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보술리프(Bosulif, Pfizer, Bosutinib) 처방약을 승인하면서 영국 국민건강보험(NHS)에서 사용할 것을 권고하였다. 

 

보술리프는 이전에 항암제기금(Cancer Drugs Fund, CDF)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했었지만, NHS funding 정식절차를 통해 접근권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4월에 NICE는 영국 항암제기금(CDF)에 등록된 모든 의약품을 재평가하였고, Bosutinib[각주:2]는 짧은 시간 내 재심사된 첫 번째 약물이다.

 

이 약물의 현행 표시가격은 연간 1인당 45,000파운드(약 6,750만원)이지만, NHS는 미국 화이자(Pfizer)로부터 할인을 제공받았으며, NICE는 잉글랜드와 웨일즈 지역의 약 80명의 초진환자(신규환자)가 매년 이 치료를 받을 자격이 주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최종 지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지침 바로가기







NICE는 항류마티스 약제(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DMARDs)와 집중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세톨리주맵 페골(certolizumab pegol)을 권고하고 있다. 관련하여 NICE의 초안 지침서에서는 DMARD의 불응환자를 위해 개발된 바이오 의약품중 하나인 TNF inhibitor를 사용한 이후에 세톨리주맵 페골(certolizumab pegol) 치료를 고려하는 환자들의 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잉글랜드에만 약 580,000명의 사람들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이 되며, 약 15%인 87,000명의 환자들은 이 질환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고 추정된다.


세톨리주맵 페골은 TNF inhibitor의 한 형태로 관절을 공격하는 몸의 면역체계를 멈추도록 하는 생물학적 DMARD이라고도 불린다. NICE에서는 세톨리주맵 페골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붓기와 관절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지침서 초안에서는 세톨리주맵 페골을 아래와 같이 해당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 불충분한 반응이 있거나 항류마티스 약물(DMARDs)을 섭취할 수 없거나, TNF inhibitor에 실패한 경우

 • 리툭시맵(Rituximab) 약을 섭취할 수 없는 경우

 

덧붙여 세톨리주맵 페골 치료는 유럽 류마티스학회(European League Against Rheumatism, EULAR) 표준(기준)을 6개월간 사용하여 적정한 반응이 측정(확인)된 경우에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1. 여러 가지의 부인과 의학의 상태 질, 자궁 경관, 자궁, 나팔관, 난소상태 등 여성의 골반 기관을 검사하는 것 [본문으로]
  2. Bosutinib은 필라델피아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라 불리는 비정상적인 염색체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 단백질 억제제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