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40 9월호] 신의료기술평가 소식 ::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흡입마취제 진정요법




글. 모진아 주임연구원(한국보건의료연구원 평가사업 1팀)


 진정요법


진정요법은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잃는 마취상태와 달리, 환자의 의식을 경미하게 떨어뜨려 약한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환자 스스로 호흡을 유지할 수 있으며 물리적 자극이나 구두의 지시사항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흡입마취제


흡입마취제는 액체 형태의 마취용 약물을 마취용기화기를 이용하여 기체 상태로 기화시킨 것을 말한다.


 기관내삽관


기관내삽관은 호흡이 힘든 환자의 입이나 코로 튜브를 넣어 인공적으로 호흡을 할 수 있게 돕는 시술을 말한다.


 흡입마취제 진정요법


기관 내 삽관을 하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흡입 마취제를 삽입된 관을 통해 주입하여 환자를 진정시키는 기술로 기존에 정맥을 통해 약물을 주입하는 것과 비교하여 수술 후 회복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다. 다만 장시간 사용에 대한 간독성이 확인되지 않아 단시간 내 일회성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며, 인공호흡기 및 환자 감시 장치, 배기가스 시스템을 갖춘 시설에서 시행 가능하다.


흡입마취제 진정요법 시행 모습 (출처: SEDANA MEDICAL 홈페이지)

 

 사용목적


흡입마취제를 통한 진정요법 적용


 사용대상


인공호흡기, 호기말 농도 측정이 가능한 환자 감시 장치 및 배기가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시설에 입원해서 단시간 일회성 진정요법이 필요한 기관내삽관이 되어 있는 중환자실 환자


 시술방법


마취용기화기를 이용하여 진정시킴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일반적으로 흡입마취제가 간독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맥 진정요법과 비교하여 유사한 수준으로 보고하므로 안전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2. 유효성

진정수준 및 통증정도가 정맥 진정요법과 유사한 수준이고 삽관제거 시간 및 회복시간이 유의하게 짧아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흡입마취제 진정요법은 인공호흡기, 호기말 농도 측정이 가능한 환자 감시 장치 및 배기가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시설에 입원해서 단시간 일회성 진정요법이 필요한 기관내 삽관이 되어 있는 중환자실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 시, 기존기술과 비교하여 약물 부작용이 낮아 안전한 시술이며 진정수준 및 통증관리에 있어 기존기술과 비교 시 동등한 정도의 효과를 보이고 삽관제거 시간 및 회복시간이 유의하게 짧아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6-126호, 2016.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