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비만 환자에게 수술이 필요한가

 

    글 보건의료연구본부 성과확산연구팀

 

ㅣ고도비만 수술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에 퍼지고 있는 유행병'으로 규정할만큼 비만 인구는 급속히 늘고 있다. 2010년 국제비만특별조사위원회(IOTF)에 따르면 전 세계 비만인구는 약 10억 명에 이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약 6억 명에 달한다고 추정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세 이상 비만인구는 지난 1998년 26.0%에서 2009년 31.3%로 증가하였으며, 비만치료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 고도비만 환자도 같은 기간 2.4%에서 4.7%로 증가하였다.

 

ㅣ고도비만, 조금 더 뚱뚱할 뿐인가?

 

'살이 쪄서 뚱뚱한 상태'를 흔히 비만이라고 부르지만, 비만은 의학적으로 질병으로 분류되며 국제질병분류기호도 붙어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09년)자료를 분석한 결과 19세 이상 성인 중 체질량지수(BMI)가 30kg/m2 이상인 경우는 약 4%인 14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미국을 포함한 서구의 여러 나라들에서 BMI 30kg/m2 이상의 비만 환자가 30%이상인 것을 고려하면 낮은 비율이지만, 한국을 포함한 동양의 비만 기준과 다른 서구의 비만 기준을 고려할 때 미국에서 BMI 35kg/m2이상의 비만인구가 6.5%~8.5%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 비만인구 비율이 낮다고 할 수 없다.

 

[표 1] 비만의 진단 기준


 

비만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우며, 고도비만 환자는 체질량지수가 정상인 사람에 비해 1개 이상의 동반질환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1.76배, 스트레스는 1.38배 그리고 자살생각과 자살시도가 각각 1.30배, 2.14배 높았으며, 삶의 질, 사망률 등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림 1] 동반질환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

 

l 비만치료를 위한 수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 약물요법 등 전통적인 비만치료방법외에 최근 들어 수술요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의 메디케어에서는 BMI 40kg/m2 이상 또는 동반질환을 가진 BMI 35kg/m2 이상의 환자로서 과거에 비수술적치료에 실패한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보험 적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아직 건강보험에 적용되지는 않고 있지만 '아시아/태평양 비만수술 모임 (Asia-Pacific Bariatric Surgery Group)' 합의에 근거하여 BMI 35kg/m2 이상이거나 BMI 35kg/m2 이상이면서 두 가지 이상의 동반질환을 갖고 있는 비만환자에 대해 수술적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2003년 125건에서 2009년 778건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비만치료 수술법은 체중감량 원리에 따라 크게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을 제한하는 제한수술(restrictive procedure)과 소화흡수 과정의 일부를 우회하거나 순서를 바꾸는 흡수장애수술(malabsorptive procedure)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수술법은 복강경조절형위밴드술, 루와이위우회술, 위소매절제술 등 세가지가 있다.

 

[그림 2] 비만치료를 위한 수술법

 

① 복강경조절형위밴드수술(Laparoscpic Adjustable Gastric Banding)
 

위식도 경계부에서 약 1~2cm 아래를 풍선형 밴드로 묶은 다음 밴드와 튜브를 통해 연결된 포트를 복부피하에 삽입한다.
수술 4~6주후부터 포트를 통해 생리 식염수를 주입하면 튜브를 통해 연결된 밴드내 풍선이 부풀어 음식물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시술이 용이하며, 체중감소에 효과적이지만 밴드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② 루와이위우회술(Roux-en Y Gastric Bypass)
 
1970년대 개발된 이후 여러 합병증을 개선하여 현재의 루와이위우회술이 되었다.
이 수술법은 음식물의 흡수제한과 흡수장애의 두 가지 방법의 중간형태 수술법으로 위 위쪽에 20~30cc 정도로 위장을 절제하여 소장 아래 쪽에 직접 연결하며, 이렇게 연결된 음식의 길에 췌담즘 등의 소화액이 흘러가는 길을 다시 연결하는 시술법이다.
체중감량효과가 뛰어나지만 대사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다.

 

③ 위소매절제술(Sleeve Gastrectomy)

 

위의 일부분을 절제해 위의 크기를 줄이는 위소매절제술은 위의 소만부, 분문, 유문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대만부만을 절제하여 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소화과정의 변화는 없다.


l 비만치료을 하면 정말 살이 빠지는 걸까?

 

① 효과적인 체중감량

 

비만수술을 받은 BMI 30kg/m2 이상의 환자들을 18개월 동안 추적조사한 결과 수술치료 이외의 운동, 식이, 약물요법 등의 비만치료를 받은 환자들에서 체중은 6.7%, 비만치료 수술을 받은 환자는 22.6%가 감소되었다.
 

[그림 3]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간의 체중감소율

 

비만치료 수술법들 가운데 루와이위우회술이 가장 우수한 체중감량 효과를 보였으나, 수술 후 12개월부터는 비만치료 수술법에 따른 체중감소 효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4] 비만치료 수술 방법에 따른 체중감소율

 

② 비만관련 만성질환 증상 개선
 
비만 수술 후 비만환자들의 공복혈당 및 당화혈색소(HbA1C), 혈압이 수술 이전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낮아졌다.

그리고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콜레스테롤은 낮아지고 고밀도콜레스테롤은 높아지는 등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동반질환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그림 7] 콜레스테롤의 변화

 

③ 체중감소와 삶의 질 개선

 

비만치료 후 비만환자들의 삶의 질은 43.9에서 77.1점으로 높아졌으며, 신체적 기능, 자기존중, 성생활, 다른 사람들 앞에서 겪는 고통 및 업무상 어려움 등에서도 개선되었다.

 

 

      [그림 8] 삶의질 개선정도                        [그림 9] 영역별 삶의 질 개선정도

 

ㅣ 비만 수술의 경제성 분석

 

고도비만 환자에게 비만수술은 체중감소 이외에도 동반질환 및 삶의 질 개선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비만수술 비용은 비수술을 통한 치료에 비해 약 150만원의 기대의료비용이 더 소요되며, 체중감소율 1%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약 50만원의 비용이 추가되었다. 비만 치료로 인한 질보정수명(QALY)이 수술군의 경우 16.29년으로 비수술군의 15.23년보다 더 높았으며, 질보정수명 1년을 연장하는데 177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0] 체중감량 추가 비용                          [그림 11] 질보정수명(QALY) 비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