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최원정(신의료기술평가사업팀)



문헌검색은 DB를 이용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최선의 답변을 찾기위한 과정이다.


성공적인 검색을 위해서는 찾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전략을 수립하여 적절한 검색어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DB들은 작게는 수천 개에서 많게는 수만 개의 레코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바다에서 필요로 하는 문헌정보를 찾아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관련된 모든 문헌을 찾아내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따라서, 적절한 문헌 검색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영국 SIGN(Scottish Intercollgeate Guideline Network)의 기준에 의하면 체계적 문헌고찰에 있어 검색의 편중을 최소화하는 충족조건으로 MEDLINE, EMBASE 및 코크란 도서관의 DB를 검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검색범위설정


 


활용할 정보원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문헌 검색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검색범위는 어떠한 정보원을 포함해야 이상적인지와 제한된 시간, DB 접근성 등을 고려해서 설정해야 한다.

 

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서 개발한 COSI 모형은 Core search, Standard Search, Ideal Search 3가지의 검색 범위를 그림1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체계적인 문헌고찰에서는 Standard Search와 Ideal Search의 포험여부가 중요하므로 연구 목적에       <그림 1> COSI 모형

따라 적절한 검색 범위를 설정하도록 한다.                                                                      

 

 


문헌 검색 전략


문헌 검색 전략은 두 가지 측면에서 수립할 수 있다. 


우선, 핵심질문과 관련된 연구들의 질과 양을 고려하고, 

그 다음으로 각 DB에서 민감도와 특이도를 조합시킨 문헌검색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1) 핵심질문과 관련된 연구들의 질과 양은


 ① 이차연구 찾기 : 문헌검색 시, 동일한 핵심질문에 대한 기존의 체계적 문헌고찰이나 임상진료지침, 의료기술평가 결과가 있는 지를 이차 DB를 통해 검색하여 기존연구 결과가 있는 경우, 기존연구를 충분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활용할지 (semi/using/update SR), 새로운 체계적인 문헌고찰을 수행할지를 결정한다.



② 일차연구 찾기 : 기존연구 결과가 없거나 근거의 수준이 미약한 경우에는 핵심질문에 대한 답을 갖고 있는 일차 DB를 통해 일차 연구들을 찾아야 한다. 


③ 비서지적 자료 찾기 : 전자 데이터베이스의 검색은 관련 연구들을 찾기 위한 시작이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관련 연구의 단지 일부분만 찾아낼 수 있으므로 또 다른 연구들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문헌검색은 반복적인 과정으로 문헌 검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① 핵심질문의 PICO로 사전검색을 하여 관련문헌수를 파악하고, 


② PICO 요소를 MeSH, 유사어, 절단어 등을 활용 및 조합(불리언연산자, 인접연산자)한 시범검색을 통해 문헌 검색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조율하고 


③ 최종적으로 문헌 검색 전략을 수립한다. 검색전략은 민감도와 특이도의 조화가 필요하나, 체계적인 문헌고찰에서는 문헌검색에서 민감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표 1. 절단검색


 

 만능문자

검색어 

예시 

 PubMed

 *

 flavor*

 flavor, flavored, flavorful, flavoring

 Cochrane Library

 * 또는 ?

 flavor*

 flavor?

 flavor, flavored, flavorful, flavoring

 MEDLINE

 $, :

 disease$

 disease, diseases, diseased

 $n

 dog$1

 dog, dogs

 #

 wom#n

 woman, women

 ?

 colo?r

 color, colour




| PubMed

 

PubMed는 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학, 생명과학 분야의 무료 서지 데이터베이스로, 4600여 종의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 저널에 수록된 약 160만개 이상의 논문에 관한 서지사항 및 초록을 제공하고 있고, 매일 새로운 자료를 갱신하고 있다.

 

주요기능은 검색어자동완성 기능, 무료원문제공, 관련 주제 논문 제시, 검색결과 반출, 개인ID로 접속시에는 검색식과 검색결과를 저장하고 업데이트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그림 2> PubMed 주요 검색기능

 



Cochrane Library (www.thecochranelibrary.com)


Cochrane Library는 영국의 의사이자 역학자인 '아키 코크레인(Archie Cochrane)'을 기념하기위하여 1993년 영국에서 창설된 'The Cochrane Collection'에서 제공하는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 분야의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s) 자료로 질병 치료에 있어 객관적 임상실험 증거를 중심으로 한 치료효과 및 방법의 최신자료를 축적해놓은 2차 데이터베이스다.

 

Cochrane Library는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Database of Abstracts of Reviews of Effects, The Cochrane Central Register of Controlled Trials , The Cochrane Database of Methodology Reviews , The Cochrane Methodology Register ,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Database , NHS Economic Evaluation Database 7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개월마다 갱신한다. 






<그림 3> Cochrane Library 주요 검색기능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장은하 2017.03.21 22:20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헌검색 관련 글 두건 다 그림이 잘 안보이네요.. 선처부탁드립니다

    • addr | edit/del hi_neca 2017.03.28 14:14 신고

      안녕하세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입니다. 그림이 안보이시는 부분은 3월 첫째주에 모두 수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지금도 그림이 안보이신다면 개인PC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편하신 경우 다시 한번 연락 부탁드립니다.

    • addr | edit/del hi_neca 2017.03.29 10:49 신고

      안녕하세요. 3/28 티스토리 내에서 일부 게시된 그림이 보이지 않는 장애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장애는 3/28 오후2시50분에 정상화되었습니다.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김은정 2017.06.04 22:55 신고

    안녕하세요, 리포트 준비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이제 막 개념을 잡아가는 과정이라 이것 저것이 많이 헷갈려서요... pubmed, medline, ovid는 어떻게 다른건가요?
    pubmed도 medline의 정보를 포괄하여 제공하는 것같고... ovid-medline이라는 데이터베이스도 따로 있는 것 같고, ovid-embase 는 유럽 쪽 정보를 좀더 치중해서 다룬다. . 이정도로 이해하고 있는데.. 무슨 차인지 잘 모르겠어요..ㅠㅠ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한번만 분류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addr | edit/del hi_neca 2017.06.05 14:13 신고

      김은정님,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 답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pubmed(무료), ovid/proquest/ebsco 등(유료)은 다양한 db를 포함하고 있는 검색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medline, embase 등은 플랫폼 속에 담긴 DB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pubmed: 미국국립의학도서관 산하(NCBI)에서 제작하는 의학/생물분야 최대 서지정보 검색사이트. 무료 검색 플랫폼으로 medline 문헌을 포함한 다양한 웹기반 저널정보를 확인가능.(5,600여종 이상 관련 저널 서지 사항 제공: 약 24만개 서지정보 보유)

      2) ovid-medline: 의학, 간호학, 치의학, 수의학 등 보건, 임상분야 의학문헌을 제공하는 유료검색 db이며, 약 50%가 북미대륙학술지임. pubmed 전체문헌의 90%를 차지하며, 약 5,600종 저널정보를 제공(Mesh의 주제표목으로 색인)

      3) ovid-embase: 네덜란드 elsevier사에서 제작하는 유료검색 DB로 의학, 생물의학, 약학관련 약 7,500여종 저널정보를 제공. medline에 비해 유럽지역 등 비영어권 논문이 많음(EMTREE 사용)

      4) cochrane library: 영국의 비영리 국제기구에서 운영하며 질병치료 및 건강관리관련 체계적 문헌고찰 자료 축적,배포(5,000건 이상의 SR, 65만건 이상 기타 자료 보유)

      ⇒ medline과 embase 등은 SR수행에서 활용되는 core DB들이지만, 각각의 DB에서 포함하고 있는 저널의 종류가 100%일치하는 것이 아니므로, 현존하는 문헌 중 가능한 최대범위를 문헌을 포괄하기 위하여 복수의 DB(medline, embase, cochrane)를 통해 문헌을 검색하는 것을 권장함

      ※ 더욱 자세한 내용은 NECA 홈페이지에서 체계적문헌고찰 방법론 책자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링크: https://goo.gl/DnRr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