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담관협착을 동반한 담관종양 고주파 열치료술

 

글. 김진형 주임연구원(평가사업팀)

 

 

담관협착을 동반한 담관종양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심이지장으로 보내는 담관에 암이 발생하여 막히게 되면 담즙이 흐를 수 없어 황달, 황달뇨가 가장 흔히 나타난다. 그 밖에 피부 가려움증, 복통과 체중감소, 발열, 소화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담관협착을 동반한 담관종양의 치료

일차적 치료는 수술적 절제이나 진단 시 2/3 이상의 환자는 이미 절제가 불가능하다. 이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담관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담즙의 이동을 돕거나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광역학치료를 수행하게 된다.

 

담관협착을 동반한 담관종양 고주파 열치료술

수술이 불가능한 악성 담관종양으로 인한 담관협착 환자를 대상으로 종양에 열손상을 가하여 종양 세포를 괴사시키고, 스텐트를 삽입하여 담즙의 흐름을 유지시켜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사용목적

담관협착에 의한 증상 완화

 

사용대상

수술 불가능한 악성 담관종양으로 인한 담관협착 환자

 

시술방법

내시경 또는 영상의학적 검사 유도 하 고주파 전극을 담관종양 내에 위치시키고 전기를 흘려주어 담관 내 종양에 열손상을 가한다. 이를 통해 종양 세포를 괴사시킨 후 스텐트를 삽입한다.

 

(A) 고주파 전극을 담관종양 내에 위치시켜 열손상을 가함
※출처: TaeWoong medical 홈페이지, Available URL from: http://www.stent.net/products/gastroenterology/endoscopic-rfa/elra-endobiliary-ablation/

 

(B) 스텐트 삽입
※출처: 김의주, 조재희. 악성 담관 폐쇄에서 내시경적 담관내 고주파 소작술의 유용성. 대한내과학회지 2017;92(5):437-42.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동 기술은 스텐트 삽입술과 병행 사용 시 시술 관련 합병증이 기존의 스텐트 삽입술 단독 시행과 유사한 수준이며, 적절한 처치를 통해 회복되므로 안전성은 수용가능한 수준이다.

 

2. 유효성
동 기술은 스텐트 삽입술과 병행 사용 시 스텐트 삽입술 단독 시행보다 스텐트 개통 유지기간이 길고 생존율 및 삶의 질이 더 나은 경향을 보여 유효한 기술이다.

 

보건복지부 고시

담관협착을 동반한 담관종양 고주파 열치료술은 스텐트 삽입술과 병행 시 수술 불가능한 악성 담관종양으로 인한 담관 협착 환자를 대상으로 담관 협착에 의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195호, 2018.9.1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