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A에서는 성형외과 전문학회들(대한성형외과학회,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대한성형외과의사회,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과 협력하여 국내에서 주로 시행되는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 33개를 선정! 각 시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정보집은 NECA의 2013년 연구 「미용성형시술의 현황 파악과 이용자 정보집 개발」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연구에서는 ▲미용목적 성형시술 현황 ▲일반인들의 성형시술에 대한 관심 분석 ▲성형시술 정보집 개발 과정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연구보고서를 직접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_^
NECA 연구보고서「미용성형시술의 현황 파악과 이용자 정보집 개발」보러가기
국내 미용성형시술 현황
우리나라는 성형시술 전체건수 세계 7위, 인구 1만 명당 시술 건수 세계 1위, 성형외과 전문의 수 세계 1위를 기록할 만큼 성형수술 및 시술이 성행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용자를 위한 전문정보가 부족하여 소비자의 선택범위가 제한적이었습니다.
더욱이 미용성형시술 관련 부작용 사례 및 의료분쟁 건수가 매년 증가추세에 있음에도 국내에서 시행되는 미용목적 성형시술의 종류, 시행건수 등의 통계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합병증 및 부작용 현황에 대한 객관적·전문적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표 1] 전체 수술 및 시술 건수 10위권 국가별 자료(2011년)
[출처] 국제미용성형외과협회 발간 보고서(2013)
이와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에서는 최근 빈발하는 미용성형수술의 부작용 사례를 국민건강 위협 사안으로 인식하고 보건의료안전관리대책협의회를 꾸려 미용성형수술 오남용 관리방안을 점검하고자 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NECA에서는 「미용성형시술의 현황 파악과 이용자 정보집 개발」연구를 수행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국내 160개 병원 홈페이지 정보를 바탕으로 총 15개 신체부위, 67개 대분류, 134개 시술명으로 세분류하는 작업을 국내 처음으로 시도, 국내 미용성형시술(수술·비수술 방법 포함)의 종류 및 분류체계를 정립하고 각 시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입니다^^
[표 2] 국내 미용성형시술 목록
다시 성형미용시술에 대한 국내 현황 이야기로 돌아오면,
국제미용성형외과협회(ISAPS)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시행되는 미용성형수술을 지방성형, 가슴확대술, 코성형, 상안검성형, 복부성형 순으로 추정한 바 있는데요, 국내 전문가들은 상안검성형, 코성형이 더 많이 시행되는 것으로 예상해 국내 현실과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 NECA에서는 국내 미용성형시술별 합병증·부작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미용성형시술 관련 학술지 5개를 선정, 총 139개의 유효 문헌을 분석해 시술부위별 합병증 사례 및 치료결과를 보고서에 제시했으며,
미용목적 성형시술 관련 국내 판례분석(264건)에서 사망 및 뇌 손상 등이 발생한 시술부위는 턱 안면윤곽, 사지 및 체형부위로 나타났고, 장애가 발생한 부위는 턱 안면윤곽, 볼 광대, 코 등이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사례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2009년부터 2011년 11월까지 쌍꺼풀 수술이 43건(19.5%), 코수술이 39건(17.7%)으로 가장 많이 접수되었으며, 피해유형으로는 비대칭이 9건(17.3%), 흉터, 신경손상, 효과미흡이 각 4건(7.7%)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용성형시술에 대한 일반인 관심
NECA에서는 소비자 미용성형 트렌드 및 위험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일반인 인식조사는 2012년 1월부터 2013년 7월까지 트위터에서 언급된 미용성형 관련 트윗, 리트윗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되었으며, 홍보·스팸 목적의 트윗을 제외한 464,227개 트윗이 최종 분석되었습니다.
그 결과,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미용성형 시술은 상안검성형술(50.9%), 코성형(13.9%), 양악수술(10.9%)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상안검성형술은 쌍꺼풀 수술, 눈꺼풀 수술, 눈매교정술 등을 포괄하는 시술을 뜻하는데요, 분석에 의하면 일반인들은 '눈'에 대한 시술에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을 계절별로 살펴봤을 때 겨울(12-2월)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모술 및 가슴성형, 체형 관련 시술에 대한 관심은 여름(6-8월)에 큰 것으로 분석되었답니다.
대국민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개발
<직장인 이모씨(28세)의 이야기>
평소 작은 눈이 콤플렉스였던 직장인 이○○씨(28세, 서울특별시)는 ‘쌍커풀수술’을 받기까지 고민이 많았다. 생애 첫 수술이라 불안한 마음에 병원에 방문했지만 상담 코디네이터가 수술 효과만 간단히 설명해줄 뿐, 담당의사로부터 수술방법이나 부작용 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들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검색해보아도 광고성 글 혹은 부작용 문의가 많아, 어떤 내용이 맞는지 혼란스럽기만 했다.
그러던 중 이씨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성형외과 전문학회가 함께 개발한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을 알게 되었고, 성형수술 전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에 따라 관련 정보를 꼼꼼히 수집할 수 있었다. 이씨는 “질문형식으로 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가장 합리적이고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무엇보다 <성형수술별 정보>를 통해 평균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 마취제 정보, 부작용 가능성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수술 결정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미용시술현황과 일반인 관심 정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일반인의 관심이 높고 다빈도로 시술되는 33개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객관적·전문적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이 드디어 개발되었습니다!
정보집은 성형외과 전문의 15명으로 구성된 개발위원회에서 초안을 작성, 검토위원회의 감수를 거쳐 국민 누구나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미용성형수술(시술) 전 점검목록 ▲성형수술 및 시술별 정보 ▲불만사항 발생 시 취할 수 있는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미용성형수술 이용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시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정보집을 제작하며 전문가들은 미용성형수술(시술) 선택 시,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협의를 거쳐 이용자의 신체상태를 고려한 수술방법 및 시기를 결정할 것을 당부했고, 무엇보다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고민해봐야겠죠?
덧붙여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에 대한 부작용 등 문제발생 시 일차적으로 병원 및 담당의사에게 문제를 알리고, 이에 대한 처리가 미비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관리과를 통한 보형물 부작용신고
▲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의료사고 상담 및 조정신청
▲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신청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은 개발에 참여했던 성형외과 전문학회들과 함께 필요시 추가 검토‧보완될 예정이며, 정보집 전문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를 통해 언제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번 NECA 정보집이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을 접하는 국민들에게 객관적·전문적 정보로 널리 활용되기를 바라며, 시술 결정을 앞두고 이용자들의 신중한 선택을 유도해 더 나은 의료서비스 환경 및 혜택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안녕 NECA > NECA 24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턴십 체험기] 약사로서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방법이란 (0) | 2014.09.29 |
---|---|
[2014.8.21] NECA-약교협 업무협력 협약식 (0) | 2014.08.27 |
[2014.7.30]「신개발 유망의료기술 탐색 보고서」발행! (0) | 2014.07.30 |
[2014.7.3]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희망나눔 모금 행사' 후기 (0) | 2014.07.03 |
[2014.6.24] NECA-인증원 업무협력 협약식 (0) | 201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