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이슈/생생해외동향

[NECA] 2017년 7월 국외 보건의료 동향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7. 31. 15:09



국외 보건의료 동향 [20177] 7.1.-7.3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News release] WHO estimates cost of reaching global health targets by 2030 (2017.7.17.)

(WHO, 2030년까지의 세계 보건 목표 도달을 위한 비용 추정)

The Lancet Global Health에서는 세계 인구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중저소득 국가 67개국에서 16가지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에 도달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의료 서비스의 비용과 편익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보편적 건강보장 및 그 외 SDG 보건 목표 달성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재정을 투입함으로써 현재부터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9,700만 명의 조기 사망을 막을 수 있고, 일부 국가에서는 기대수명이 8.4년 증가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필요한 투자 비용을 감당할 수 있지만, 최빈국들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 SDG Health Price Tag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2030년까지 해당 국가들이 SDG의 건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분히 투자하는 "도전적(ambitious)" 시나리오와 목표의 3분의 2이상을 달성하는 "이행(progress)" 시나리오. "도전적" 시나리오에서 SDG의 건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연간 1,340억 달러를 신규 투자하여 2030년까지 투자액을 3,710억 달러(1인당 58달러)까지 증가시켜야 한다. "이행" 시나리오에서는 초기 신규 투자액을 1,040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2,740억 달러(1인당 41달러)로 증가시켜야 한다.

관련 링크: Q&A: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Health Price Tag

The Lancet Global Health article

[News release] WHO urges action against HIV drug resistance threat

(WHO, HIV 약물 내성 위협에 대한 행동 촉구)

WHO는 여러 국가에서 수행된 국가단위 조사 보고서에 상세히 보고된 HIV 약물 내성 증가 추세에 대해 경고하였다. 이와 더불어 조기에 효과적인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약물 내성 위험 증가가 HIV 감염치료와 예방을 방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WHOHIV 약물내성보고서(2017)는 아프리카,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 대륙 11개 국가 중 6개국에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antiretroviral therapy)를 시작한 사람들의 10% 이상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부 HIV 약물에 내성이 있는 균주를 체내에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WHO는 해당 국가들의 약물 내성 환자 비율이 기준치인 10%에 도달하면 긴급하게 HIV 치료 프로그램을 검토할 것을 권고하였다. 2016년 전 세계적으로 HIV에 감염된 3,670만 명의 사람들 중 1,915만 명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IV 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치료를 받은 환자 중 대다수는 상태가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수의 환자가 약물 내성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WHO는 국가들이 HIV 약물 내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최신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으며, 치료 프로그램의 질을 모니터링하고, 치료 실패가 감지되자마자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하였다.

관련 보고서: HIV drug resistance report 2017

[News release] Antibiotic-resistant gonorrhoea on the rise, new drugs needed (2017.7.7.)

(항생제 내성 임질 증가, 신약 필요해)

77개국의 자료에 따르면 항생제 내성이 임질(흔한 성매개 감염병) 치료를 더 어렵게, 때로는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임질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특히 영리하다. 우리가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새로운 종류의 항생제를 사용할 때마다 박테리아가 그것들에 저항하기 위해 진화한다"라고 세계보건기구(WHO) Human Reproduction 담당자인 Teodora Wi 박사는 말했다. WHO는 오래되고 값싼 항생제에 대한 광범위한 내성이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몇몇 국가들(특히, 질병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장 잘 수행되고 있는 고소득 국가들)에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항생제들로 치료가 되지 않는 감염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매년 약 7,800만 명의 사람들이 임질에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생식기, 직장 및 인후를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임질의 합병증에는 여성 골반 염증성 질환, 자궁외 임신 및 불임 등이 있으며, HIV에 걸릴 위험 또한 증가한다.

관련 링크: Antimicrobial resistance in Neisseria gonorrhoeae: Global surveillance and a call for international collaborative action

Multi-drug-resistant gonorrhea: a research & development roadmap to discover new medicines

Cochrane Collaboration

[Editorial] All interventions are complex, but some are more complex than others: using iCAT_SR to assess complexity

(2017.7.11.)

(중재의 복잡성을 평가하기 위한 iCAT_SR 사용)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자를 위한 중재 복잡성 평가 도구(iCAT_SR)는 영국 의학연구위원회(MRC)의 업데이트된 정의를 기반으로 연구자에게 복잡성의 여러 영역(dimension)에 따라 해당 중재가 어느 정도 복잡한지에 대한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한다. iCAT_SR6가지 핵심 영역은 구성 요소의 수, 의도된 결과의 다양성, 목표로 하는 조직 수준(organizational level)의 수 및 중재 제공에 필요한 기술 수준을 포함하여 2008 MRC 가이던스(guidance)에 비해 영역을 더 세분화한 것이다. iCAT_SR의 개발자들은 중재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중재 효과가 그 복잡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그들의 도구가 가장 유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학교보건과 같은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뤄야할 문제이다. 복잡한 다수준 중재의 경우 빈번한 이행실패(implementation failure)로 인해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기도 하지만, 보건교육에 기반한 좀 더 간단한 중재에서도 종종 효과가 없을 때가 있다. 따라서 iCAT_SR은 어떤 환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중재의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그로 인한 영향을 증가시키거나 이행실패를 초래하는지를 연구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자가 iCAT_SR과 같은 도구를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연구자들은 TIDieR(template for intervention description and replication)과 같은 프레임 워크가 지시하는 바와 같이 복잡한 중재의 세부적인 사항을 의도한 대로 정확히 보고할 필요가 있다.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HRQ)

[News] AHRQ Evidence Report Compares Risks and Benefits of Blood Clot Prevention Approaches (2017.7.11.)

(혈전 예방법의 위험과 편익을 비교하는 AHRQ 근거 보고서)

AHRQ의 최신 보고서는 고관절이나 슬관절 치환술을 받은 사람들과 고관절 골절로 치료받은 사람들의 정맥 혈전 색전증 예방 전략의 유효성을 비교하였다. 소수의 연구에서 다른 형태의 혈액응고방지제(blood thinner)와 기계적 중재(: 압박 스타킹, 압축 펌프)를 직접 비교했었다. 저자들은 고관절 또는 슬관절 치환술 및 고관절 골절 수술 후 유해한 혈전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관련 보고서: Venous Thromboembolism Prophylaxis in Major Orthopedic Surgery: Systematic Review Update

[News] Under the ACA, Insurance Coverage for Young Adults Grew Most Among Hispanics and Blacks (2017.7.18.)

(오바마 케어로 인한 청년 건강보험 적용범위는 히스패닉과 흑인에서 가장 많이 증가)

AHRQ 연구에 따르면 오바마 케어(ACA)가 효력을 발휘한 2010~2014년 동안 19~25세 히스패닉과 흑인을 위한 건강보험 적용범위가 14%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은 모든 연령층 중 가장 높은 무보험률을 보였으며, 특히 인종·민족적 소수자들은 대규모의 본인 부담 의료비용이 경감되었다. AHRQ 연구자들은 보험사가 부모의 계획에 따라 26세 이하의 청년에게 보험혜택을 제공하고, 주 및 연방 보험 시장의 창설과 주(state)들이 참여하는 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medicaid) 확대를 고려하여 ACA 보험 확장 효과를 측정하였다.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에서 12만 건 이상의 청년층 응답에 따르면 2014ACA 확대 후, 히스패닉의 경우 11%, 흑인의 경우 10.1%, 백인의 경우 5.6%가 더 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초록: The Affordable Care Act Appears to Have Narrowed Racial and Ethnic Disparities in Insurance Coverage and Access to Care Among Young Adults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USPSTF)

[Recommendation] Final Recommendation Statement: Behavioral Counseling to Promote a Healthful Diet and Physical

Activity for Cardiovascular Disease Prevention in Adults Without Cardiovascular Risk Factors (2017.7.11.)

(최종 권고안: 심혈관 위험 요인이 없는 성인의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식이 요법과 신체 활동

증진 목적의 행동 상담)

미국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는 심혈관 위험 요인이 없는 성인의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과 신체 활동 증진 목적의 행동 상담에 관한 최종 권고안을 발표했다. USPSTF는 일차 의료 전문가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비정상적인 혈당 또는 당뇨병이 없고 비만하지 않은 성인에게 건강에 좋은 식이요법과 신체 활동 증진 목적의 행동 상담을 제공할 것을 권고하였다(권고등급 C).

관련 권고안: Healthful Diet and Physical Activity for Cardiovascular Disease Prevention in Adults Without Known Risk

Factors: Behavioral Counseling

[Public Comment] Public Comment on Draft Research Plan: Screening for Hepatitis B Virus Infection in Pregnant Women (2017.7.13.)

(연구계획 초안에 대한 대중의견 수렴: 임신부 대상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검사)

미국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는 임신부의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검사를 위한 연구 계획 초안을 발표했다. 연구 계획 초안은 2017713일부터 201789일까지 검토할 수 있으며 일반 대중도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관련 링크: Opportunity for Public Comment

[Public Comment] Public Comment on Draft Recommendation Statement and Draft Evidence Review: Screening for Ovarian

Cancer (2017.7.18.)

(근거 검토 초안 및 권고안 초안에 대한 대중의견 수렴: 난소암 선별검사)

USPSTF는 난소암 선별검사의 근거 검토 초안 및 권고안 초안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있다. USPSTF는 근거 검토 후, 무증상 여성의 난소암 선별검사를 권고하지 않았다(권고등급 D)

관련 링크: Opportunity for Public Comment

[Research Plan] Final Research Plan: Medication Use for the Risk Reduction of Primary Breast Cancer in Women (2017.7.20.)

(최종 연구 계획: 여성의 원발성 유방암 위험 감소를 위한 약물 사용)

USPSTF는 여성의 원발성 유방암 위험 감소를 위한 약물 사용 관련 최종 연구 계획을 발표했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 계획 초안은 대중의견 수렴을 위해 2017323일부터 2017416일까지 게시되었었다. USPSTF는 제출된 모든 의견을 검토하였고, 이를 고려하여 연구 계획을 확정하였다.

관련 링크: Final Research Plan for Breast Cancer: Medications for Risk Reduction

Community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CPSTF)

[News] Multicomponent Interventions Recommended to Increase Cancer Screening

(암 검진을 증가시키기 위해 권고된 통합적 복합중재)

지역사회질병예방특별위원회(CPSTF)는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를 바탕으로 유방암, 자궁경부암 혹은 대장암에 대한 검진을 증가시키기 위한 통합적 복합중재(multicomponent interventions)를 권고하였다. 근거는 대장암 검진의 경우 통합적 복합중재가 대장내시경 검사나 분변잠혈검사(FOBT)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해당 중재가 취약계층을 위해 설계되고 실행될 때, 유방암, 자궁경부암 혹은 대장암 검진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적절한 후속 관리와 치료가 제공된다면 취약계층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방암, 자궁경부암 혹은 대장암 검진을 촉진시키기 위한 통합적 복합중재는 CPSTF에 의해 검토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중재를 결합시킨 것이다. 이러한 결합은 지역사회 수요 증가, 지역사회 접근성 증가, 의료서비스 제공자 공급 증가와 같은 세 가지 전략으로 구분된 11가지 개별 접근 방식 중에서 선택된다. 암 검진을 증가시키기 위한 통합적 복합중재는 건강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조정되거나 지역사회 셋팅에서 제공되거나 두 가지 경로 모두를 통해서 조정 및 제공될 수 있다.

관련 가이드: The Community Guide: Cancer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ore Excellence

(NICE)

[News] Strensiq new deal paves way for NICE approval of life saving drug (2017.7.05.)

(NICE, Strensiq 관련 신규 합의문 발표)

NICE는 소아기 발병 저인산증(paediatric-onset hypophosphatasia) 환자를 대상으로 asfotase alfa(Strensiq라고도 불리며, Alexion Pharma UK가 제조) 복용을 권고하는 가이던스 초안을 발표했다. 매년 잉글랜드에서는 1~7명의 아기들이 이러한 극히 드문 유전적 질환에 의해 고통을 받는다. 약제 가격과 접근성에 대한 잉글랜드 NHS와 제약회사 간 새로운 합의는 NICENHS 안에서 치료 대상 그룹을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전 NICE의 가이던스 초안은 가장 심각한 상태의 아기에 한하여 치료를 권고한 바 있다.

관련 가이던스: Eliglustat for treating type 1 Gaucher disease

[News] A new treatment option for people with kidney cancer (2017.7.10.)

(신장암 환자를 위한 최신 치료 옵션)

NICE는 진행성 신장암(RCC)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으로 cabozantinib를 권고하였다. NICE 평가위원회는 20172월 처음 cabozantinib 평가 당시 해당 약제를 권고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회사가 제출한 임상근거 일부를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회사는 근거를 강화하기 위해 제출물을 수정하였다. 이후 NICE 위원회는 cabozantinib가 진행성 신장암 환자들에게 비용-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치료 옵션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신장암은 소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신장의 작은 튜브 내벽을 이루는 세포에서 시작된다. 질환의 진행 단계에서 종양은 신장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고, 어떤 경우에는 근처의 림프선으로 퍼지기도 한다. cabozantinib는 종양 내에서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억제하여 전이를 예방하는 작은 분자이다. 이번 NICE의 권고로 약 1,000명의 신장암 환자가 cabozantinib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 최종 평가 결정문: Cabozantinib for previously treated advanced renal cell carcinoma

[News] NICE approves more tolerable treatment for blood cancer (2017.7.19.)

(NICE는 혈액암에 대해 부작용이 더 적은 치료법을 승인하였다)

NICE의 독립적인 위원회는 carflizomib가 손상된 조직으로부터 유발되는 만성적인 통증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 약은 Kyprolis라고도 불리며, 제조사는 암젠(Amgen)으로 1라운드 치료 후 암이 재발한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게 사용된다. 이전 치료에서는 bortzomib로 불리는 약을 포함시키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NICE의 의료기술평가센터 책임자인 Carole Longson 교수는 우리의 독립적인 위원회는 carflizomib이 현재 치료법에 비해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게 더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는 것을 인정하였기 때문에 NHS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으로 권고하였다고 말했다. 다발성 골수종은 골수에 영향을 미치는 혈액암이다. dexamethasone과 병용하여 사용되는 carfilzomib은 혈액암 세포 안에 다량의 단백질을 생성시켜 암세포들을 제거할 수 있다.

관련 가이던스: Carfilzomib for previously treated multiple myel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