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신의료기술평가


경피적 대동맥류내 Multilayer Flow Modulator 삽입술



글. 조선영 주임연구원(평가사업팀)



대동맥류


대동맥류란 대동맥의 혈관벽이 부풀어 돌기나 풍선형태로 변형되는 질병을 말한다. 심장에서 시작하여 횡격막에 이를 때까지 가슴에 있는 부위에 발병하면 ‘흉부 대동맥류’라 하고, 횡격막을 지나 뱃속에 있는 부분에 발병하면 ‘복부 대동맥류’라 한다.


 대동맥류의 치료


대동맥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관이 파열 될 수 있어 동맥류절제술, 혈관내 스텐트-이식(stent-graft) 설치술 등으로 치료한다.


 경피적 대동맥류내 Multilayer Flow Modulator 삽입술


흉부 또는 복부 대동맥류 환자에게 Multilayer Flow Modulator를 삽입하여 분지혈관의 개방성은 유지하고, 동맥류 소낭에 혈전을 생성함으로써 동맥류의 크기와 동맥류 내의 와류(turbulence)를 감소시켜 동맥류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그림 1. 치료 원리

출처: Lowe C, Worthington A, Serracino-Inglott F, Ashleigh R, McCollum C. Multi-layer Flow-modulating Stents for Thoraco-abdominal and Peri-renal Aneurysms: The UK Pilot Study. Eur J Vasc Endovasc Surg. 2016;51(2):225-31.



 사용목적


대동맥류 치료


 사용대상


분지혈관이 있어 혈관내 스텐트-이식(stent-graft) 설치술이 불가한 수술 고위험군 흉부 또는 복부 대동맥류 환자


 시술방법


경피적으로 대동맥류에 접근하여 Multilayer Flow Modulator를 삽입한 후, 혈관조영술을 통해 modulator의 위치 및 분지 개방성을 확인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이 기술은 기존기술(혈관내 스텐트-이식 설치술)과 비교 시 시술 관련 합병증 및 사망 발생률이 유사하여 안전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2. 유효성

이 기술은 시술 후 생존율이 수용 가능한 수준이며, 동맥류 관련 지표(직경, 부피, 혈전 생성, 분지혈관 개방성)가 개선되는 경향을 보여 임상적으로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 보건복지부 고시

경피적 대동맥류내 Multilayer Flow Modulator 삽입술은 분지혈관이 있어 혈관내 스텐트-이식 설치술이 불가한 수술 고위험군 흉부 또는 복부 대동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대동맥류를 치료하는데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159호, 2017.9.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