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NECA 24시

[2017. 10. 25.]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제9회 보건의료정책포럼 공동주최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제9회 보건의료정책포럼



2017년 10월 25일(수), 오후 2시부터 연세암병원 지하3층 서암강당에서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의료기관평가인증원 공동주최로 제9회 보건의료정책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고령화시대의 요양병원 서비스 질 관리"로 박병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책개발위원장을 좌장으로 초빙, 전문가 4인의 주제별 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포럼은 주제와 같이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요양병원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외국 요양병원의 현황과 질 향상 방향, 국내 요양병원의 역할과 방향, 발전전략 등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제9회 보건의료정책포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제9회 보건의료정책포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승은 정책개발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남식 회장의 인사말씀과 정부, 국회 저명 인사의 축하말씀으로 시작하여 각각 "외국 요양병원 현황과 질 향상 방향", "국내 요양병원 인증의 역할과 방향", "요양병원의 운영 실태와 발전 전략", "요양병원 진료서비스 질 개선방안"의 주제로 전문가 발표로 이어졌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국민건강임상연구 코디네이팅센터 김수경 센터장은 첫 번째 주제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하에 장기요양병상의 숫자가 OECD 국가들에 비해 늘고 있으며, 해외 선진국의 사례를 들으며 국민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공급자의 세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으로 정부, 의료계, 의료소비자 등 다양한 입장의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한 만큼 고령화시대에 우리나라 요양병원 서비스 체계가 개선되어 나가길 기해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