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51 18년 제2호]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강도초음파집속술 [뇌]




글. 송지양임연구원(평가사업팀)


 운동장애


운동장애는 중추신경계(뇌와 척수), 신경 및 근육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요소가 손상되거나 기능 부전을 일으킬 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성격 및 위치에 따라 유형이 다양하다. 운동장애가 발생하면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줄거나 늘어나게 되며, 대표적인 질환으로 파킨슨병, 진전, 근긴장 이상증 등이 있다.


 운동장애의 치료


질환의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약물반응이 적거나 약물에 의한 이상 운동이 있는 경우 외과적 치료를 고려한다. 외과적 치료로는 질환을 일으키는 뇌 부위의 기능회복을 위한 수술적 방법이 있으며, 심부뇌자극술, 뇌정위적방사선수술 등이 이용되고 있다.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강도초음파집속술 [뇌]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강도초음파집속술은 주변 조직의 손상 없이 초점영역을 괴사시키는 기술로서, 시술 중 모니터로 자기공명영상을 사용하여 치료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효과를 판정할 수 있다.


 사용목적


운동장애 증상의 개선 및 치료


 사용대상


운동장애 환자


 시술방법


자기공명영상 유도하에 고강도의 체외 초음파를 발생시켜 비침습적으로 손상된 뇌조직을 치료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동 기술은 체외에서 시술되며, 합병증 사례 및 발생률이 수용 가능한 수준의 안전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2. 유효성

동 기술의 시술 정확도 및 성공률은 수용가능한 수준이며, 시술 후 임상증상 및 삶의 질이 개선되어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 보건복지부 고시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강도초음파집속술 [뇌]는 운동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57호, 2017.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