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은 5월 14일 우리나라를 방문한 태국 보건부 직원들과 「NECA-태국 보건부 국제교류 협력방안 모색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중·저개발국가에서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을 위한 의료기술평가(HTA)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태국 보건부 직원들이 한국 HTA 중심 기관인 NECA를 방문하여 HTA 관련 이해를 증진시켰으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한 NECA 이영성 원장의 인사말이 끝나고, 태국 보건부 직원들에게 NECA의 주요 연구사업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보건의료근거연구본부 미래보건의료정책연구단의 최인순 단장이 간략한 기관 소개 및 보건의료근거연구본부의 연구사업을 소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의 신채민 본부장이 신의료기술평가사업 및 운영사례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건강임상연구 코디네이팅센터 김석현 센터장이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 및 운영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NECA 주요 사업에 대한 소개가 끝난 후에는 태국 보건부 임직원들과 자유롭게 NECA의 HTA 경험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Q&A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NECA 참석자들의 진솔하면서 위트 있는 대답에 Q&A 시간도 훈훈한 분위기에서 마칠 수 있었습니다.
NECA는 앞으로도 해외 유관기관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하고, 풍부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HTA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