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53 18년 제4호]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

 

글. 김소영 주임연구원(평가사업팀)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표재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고 꼬불꼬불해져 있는 만성정맥질환 중 하나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하지부종, 피부착색, 피부궤양 등이 생길 수 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 복재정맥 절제술이나 묶음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 정맥혈이 흐르지 않게 만드는 경화요법 등이 사용된다.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은 복재정맥의 역류에 의한 하지정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표적 정맥 내에 물리적 손상을 줌과 동시에 액체 경화제를 분사하여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사용목적

하지정맥류 치료

 

사용대상

복재정맥의 역류에 의한 하지정맥류 환자

 

시술방법

회전하는 카테터를 표적 정맥 내에 경피적으로 주입하여 정맥 내막을 손상시키고 동시에 경화제를 분사하여 정맥을 폐색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동 기술은 기존기술(고주파 정맥내막 폐쇄술)과 비교 시 유사한 정도의 시술 관련 합병증을 보이며 대부분 추가 처치 후 호전되었거나 일시적 증상으로 보고되어 안전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2. 유효성
동 기술은 기존기술(고주파 정맥내막 폐쇄술)과 폐쇄율 비교 시 유의한 차이가 없고, 시술 후 임상적 증상이 개선되어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보건복지부 고시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은 복재정맥의 역류에 의한 하지정맥류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108호, 201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