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공지사항

[정부 3.0] 명절 연휴에 유익한 정부 3.0공공정보

 

 

 

 

우회도로, 날씨, 제수용품 가격비교, 의료 등 설 연휴기간 동안 특히 유용한 정부3.0 공공정보를 소개한다.

 

◈ 귀성길에 오르면서 고속도로 상황을 알아보려면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이용하면 좋다. 노선별 교통상황, 교통지도, CCTV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고속도로 주유소 정보까지도 한 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게 쓸 수 있다. 스마트폰 아닌 일반전화일 경우도 1588-2504로 고속도로 상황을 묻는 문자를 보내면 20초 내에 사고나 정체 구간이 있는지 답신 문자를 받아볼 수 있다. (가령 양재-천안 간 고속도로 상황을 알고 싶으면 '양재 천안' 문자를 발송하면 된다)

 

 제수용품 구입에 있어서 어떤 제품이 싸고 좋은 것인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도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생필품 가격정보’. 제품별, 판매점 별로 생필품 가격정보를 비교해보거나 ‘장바구니 비교’를 통해서 자주 구입하는 생필품과 판매점만을 선택해서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또한 ‘내주변 검색’ 기능이 있어 가장 가까운 지역의 판매점 정보나 할인 행사중인 판매점 정보도 바로 알 수 있어 현명한 쇼핑에 큰 도움이 될 것.

 

 고향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주)옐로모바일의‘굿닥'이라는 앱을 이용하시면,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병원, 내 증상이나 상황에 맞는 병원 상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 이 앱은 건강보험심평원의 병원·약국 관련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민간에서 만든 앱인데,구글 의료분야 서비스 앱 1위를 차지했다.


 '모두의 주차장’이라는 앱은, 연휴를 맞아 근처에 놀러가셔서 주차할 곳을 쉽게 찾지 못하신다면, 이 앱을 통해 가까운 무료주차장을 찾아볼 수 있다. 무료주차시설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관련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창업기업 등을 위해 서비스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데이터를 개방하였다.


 차례를 지내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한국의 문화유산 정보’ 앱으로 지역 문화재를 검색하여 가족이 함께 방문해보자. 자녀들 역사공부도 되는 일석이조를 거둘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여행노트’ 앱으로 고향 주변 관광지, 문화시설, 음식점, 쇼핑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후기, 이용안내, 가는 길, 주변 환경까지 알 수 있다.


 연휴기간에도,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칼로리코디' 앱을 통해 자신이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와 체중 등의 정보를 그래프 형식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귀성·귀경시 도로파손, 불법주차 등 불편사항은 행정자치부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원본 기사 보기: http://www.gov30.go.kr/gov30/cop/bbs/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161&mId=7&dId=1&nttId=6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