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35 4월호] 신의료기술평가 소식 ::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클립을 이용한 좌심방이 폐색술






글. 박선영 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평가사업 1팀) 



❚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가장 흔한 심부정맥으로 심방의 활동을 방해하여 심기능을 떨어뜨린다. 심방세동이 있는 경우 심방에 혈전이 잘 발생하게 되어, 전신 혈전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심방세동의 유병률은 나이에 따라 증가하여 60세 미만에서는 유병률이 약 1%이지만 80세 이상에서는 약 9% 이상으로 증가한다. 장기적으로 중풍, 심부전,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심방세동은 특정 부위에서 유발이 되며, 이를 제거함으로써 심방세동을 치료할 수 있다. 주요 발생 부위는 폐정맥과 좌심방이 연결되는 심근 소매부위이다. 


 좌심방이


좌심방이는 심장내 구조 중 혈전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로, 이는 좁은 끝을 가진 원추형의 길고 가느다란 낭 모양이면서 내면이 근육융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상 좌심방이는 혈류가 강하기 때문에 혈전이 쉽게 형성되지 않지만, 좌심방이의 수축력이 저하되거나 좌심방이가 확장되어 혈류가 저하되면 좌심방이에 혈전이 발생 할 수 있다. 비판막성 심방세동를 가진 환자에서 혈전의 90% 이상이 좌심방이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밝혀져있어, 좌심방이를 폐색하면 뇌졸중의 발생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좌심방이 절제술 및 폐색술 


심방세동의 원인인 전기적 신호를 잠재우기 위해 좌심방이를 절제하거나 폐색할 수 있다. 좌심방이의 절제 및 폐색 방법으로 심외막 접근법과 심내막 접근법이 있다. 심내막 접근법은, 개심술 중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좌심방이를 막거나 봉합하는 방법이다. 심외막 접근방법은 좌심방이를 절제하여 봉합하거나(봉합 절제술, suture excision), 스테플러로 절제(stapler excision)하거나, 봉합하여 결찰하는 시술(suture ligation)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립과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좌심방이를 폐색할 수 있다. 


심외막 접근방법 중 하나인 클립을 이용한 좌심방이 폐색술은 좌심방이의 아래에 클립을 위치시키고 압력을 주어 좌심방이를 폐색시키는 방법이다. 좌심방이의 크기에 따라 클립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좌심방이의 클립 적용 (출처: Starck 등, 2012)


 사용목적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좌심방이로부터 기인한 혈전색전성 뇌졸중의 예방


 사용대상


• 미로수술 예정 환자

• 장기적으로 항응고제를 사용할 수 없거나 항응고제 효과가 없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


 시술방법


최소침습수술 및 흉강경 수술시 클립을 좌심방이에 위치시켜 클립을 닫고 좌심방이를 폐색함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시술관련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2. 유효성  

기존기술(봉합술 및 스테플러를 이용한 좌심방이 폐색술 및 절제술)보다 시술성공률이 높으며 시술 후 뇌졸중 발생이 감소하여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클립을 이용한 좌심방이 폐색술은 미로수술 예정 환자 또는 장기적으로 항응고제를 사용할 수 없거나 항응고제 효과가 없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에서 좌심방이로부터 기인한 혈전색전성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5-158호, 201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