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37 6월호] 신의료기술평가 소식 ::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자동 목표혈당 관리술





글. 유근주 주임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평가사업2팀)


 입원환자의 혈당조절


입원환자의 경우, 전신마취, 수술, 감염, 동반 질환, 입원 자체로 인한 스트레스 또는 고영양 수액과 경관영양,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 투여 등 의료행위로 인하여 고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스트레스성 고혈당은 당뇨병을 진단받은 적이 있는지와 상관없이 환자의 중증도에 비례하여 발생하며, 나쁜 예후인자 중 하나이다.

 

 목표혈당 관리술


목표혈당 관리술(target glucose control)은 정상 혈당에 가깝게 유지하기 위해 목표혈당 범위를 정하고 인슐린 용량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최근 대규모 무작위 임상시험 연구결과, 혈당관리를 엄격한 기준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당뇨합병증 발생은 감소하였으나 심각한 저혈당 위험이 증가하였다.

병원 또는 기관에서는 입원환자의 체계적인 혈당관리를 위해 혈당조절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기존의 혈당조절 프로토콜은 종이-기반(paper-based) 알고리즘으로 혈당값, 인슐린 주입량, 영양 주입량 등을 이용하여 의료진이 손으로 인슐린 주입량을 계산한다. 그러나 각 프로토콜을 개발한 병원, 기관마다 목표혈당이 다르고, 그에 따른 알고리즘 지침도 달라 프로토콜이 표준화되어 사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자동 목표혈당 관리술


최근 저혈당 위험을 줄이고, 목표혈당 범위 내로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 주입용량 계산 공식을 프로그래밍한 컴퓨터-기반(computer-based) 알고리즘이 개발되고 있다.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은 치료과정 중 입력되는 혈당값, 칼로리 주입량 추이를 반영하여 인슐린 주입량과 다음 혈당검사 시간을 결정한다.

자동 목표혈당 관리술은 주입펌프(infusion pump)에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이 내장된 인터페이스를 연결하거나 소프트웨어 형태로 컴퓨터에 설치하여 자동으로 주입량을 계산한 인슐린을 주입하는 기술이다.


 사용목적


정상 혈당에 가까운 목표혈당 유지


 사용대상


혈당관리가 필요한 입원환자


 시술방법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동 계산된 인슐린을 주입펌프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정맥 주입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자동 목표혈당 관리술은 주입펌프를 이용하여 인슐린을 일정하게 정맥 주입하는 방법으로 정맥 주입시 주입 펌프를 이용하는 정도의 안전성이 있다고 평가하였다.


2. 유효성

자동 목표혈당 관리술은 기존 종이-기반 프로토콜을 이용한 목표 혈당 관리술보다 목표한 혈당범위 내로 빠르게 도달하여 오랫동안 목표혈당 범위를 유지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저혈당 발생률을 유의하게 낮추므로 유효하다고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자동 목표혈당 관리술은 혈당관리가 필요한 입원환자의 정상 혈당에 가까운 목표혈당 관리를 위해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동 계산된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정맥 주입하는 시술로서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4-89호, 201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