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8 12월호] 알기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

 

 

   윤진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평가사업본부 평가사업팀 주임보연구원)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High Frequency Oscillatory Ventilation, HFOV)이란?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은 호흡곤란으로 기관내 삽관에 의한 인공호흡이 필요한 신생아, 미숙아 및 소아를 대상으로 호흡 횟수를 8-15Hz로 빠른 호흡을 하게 함으로써 적은 기도압으로도 적절한 분당호흡량을 제공하는 시술로, 인공호흡기에 의한 압력상해(barotrauma)의 위험이 많은 아주 작은 초미숙아나 압력상해로 인한 폐외 공기누출이 있는 경우, 고식적 환기요법으로 호흡곤란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등의 심한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 적절한 분당호흡량을 제공하여 폐손상을 줄이기 위한 시술이다.

 

l 대상

 

i) 고식적 환기요법 치료에 실패(mean airway pressure, MAP 10cmH2O이상)한 신생아, 미숙아 및 소아, ii) 중증 폐외 공기누출 및 1,000g미만의 초미숙아(초기 치료)

 

l 시술방법

 

호흡 장애가 있는 신생아, 미숙아 및 소아를 대상으로 기관내 튜브를 이용하여 환자의 기도에 연결하고, 고빈도 진동 환기방식의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l 임상적 유용성,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동 기술의 평가는 첫째, 임상적 유용성을 교과서(신생아 진료지침 제2판, 대한신생아학회 2008; Manual of Neonatal Care 4th edition, Cloherty et al 1998; Nenatal-Perinatal Medicine, Martin et al 2010)를 통해 검토하고, 둘째, 안전성 및 유효성을 체계적 문헌고찰(총 31편; 무작위 임상시험 연구 10편, 코호트 연구 8편, 증례연구 13편)을 통해 평가하였다.

 

1. 임상적 유용성

 

교과서 검토 결과, 동 시술은 호흡주기동안 폐 용적이 비교적 안정되고 일정하게 유지되어 불균형한 폐 팽창을 방지함으로써 폐 손상을 적게 하면서도 효과적인 환기를 유지하며, 효과적 폐포 동원이 가능한 높은 기도내압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환기 관류 적합성이 증가하여 심한 호흡곤란의 경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안전성

 

안전성은 24편의 문헌으로 합병증 및 부작용을 평가하였다. 만성폐질환, 폐외 공기누출, 뇌실내 출혈, 뇌실주위 백질연화증은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rescue HFOV가 시술된 증례연구에서는 만성폐질환 29-29.2%, 폐외 공기누출0-22.2%, 뇌실내 출혈 2.6-25%, 저혈압 및 고탄산혈증 40%의 발생률을 보고하였다. 또한, 모든 연구에서 HFOV에 의하여 특이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므로 동시술은 안전한 시술로 평가하였다.

 

3. 유효성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의 유효성은 산소화지수의 향상, 사망률, 치료의 실패율, 시술 적용기간으로 보았으며, 총 31편의 연구를 통해 평가하였다.

흡입산소농도(FiO2)가 보고된 7편의 문헌(RCT 2편, 코호트 1편, 증례 4편) 중, 2편의 비교군이 있는 연구에서 중재군의 FiO2가 유의하게 낮고, 1편의 증례연구에서 FiO2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나머지 연구에서도 FiO2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산소공급지수(OI)가 보고된 8편의 문헌(RCT 2편, 코호트 2편, 증례 4편) 중, 2편의 무작위 임상시험 연구에서 중재군의 OI가 유의하게 낮고, 1편의 증례연구에서 OI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나머지 4편의 연구에서도 OI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맥혈산소분압(PaO2), 동맥혈탄산가스분압(PaCO2), PaO2/FiO2 ratio가 보고된 7편의 문헌(RCT 2편, 코호트 1편, 증례 4편) 중, 3편의 증례연구에서 PaCO2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2편), PaO2는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1편), PaO2/FiO2 ratio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률은 30편의 문헌(RCT 10편, 코호트 7편, 증례 13편)에서 보고되었으며,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rescue HFOV가 시술된 증례연구에서는 12.5%-54.5%의 사망률이 보고되었다.
치료의 실패율(발관실패/재삽관)은 7편의 문헌(RCT 6편, 증례 1편)에서 보고되었으며,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rescue HFOV가 시술된 1편의 증례연구에서 10%의 재삽관률을 보고하였다. 
시술 적용기간은 27편의 문헌(RCT 7편, 코호트 8편, 증례 12편)에서 보고되었으며,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rescue HFOV가 시술된 8편의 증례연구에서는 2.58-11일로 보고하였다.
따라서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은 기존기술과 비교하여 산소화지수의 향상에서 유사하거나 우수한 수준이고, 사망률, 치료의 실패율, 시술 적용기간은 유사한 수준으로, 기존기술 치료에 실패한 환자에서 병세가 호전되는 양상을 타나냈으므로 유효한 기술로 판단하였다. 

 

보건복지부 고시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은 i)고식적 환기요법 치료에 실패한 신생아, 미숙아 및 소아와 ii)중증 폐외 공기누출 및 1,000g 미만의 초미숙아(초기치료)를 대상으로 적당한 분당호흡량을 제공하여 폐손상을 줄일 수 있으며, 효과적인 환기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178호,'13.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