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33 2월호] 신의료기술평가 소식 ::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

 

 

 

 

글. 조선영 연구원(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평가사업1팀)

 

 

 녹내장
전 세계적으로 실명을 유발하는 주요 질환 중 가장 많은 것이 백내장이며, 그 다음이 녹내장이다. 백내장은 수술 후 시력이 회복되는 반면 녹내장은 한번 시신경 손상을 입으면 회복이 힘든 질병이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며, 우리나라 녹내장의 유병률은 40세 이상 성인의 경우 약 4~5%로 특히 그 중 정상 안압 녹내장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녹내장은 안압이 21mmHg 이상이거나 안압이 상승하지 않더라도 두 눈의 안압 차가 5mmHg 이상일 때, 유두함몰비가 0.6 이상이거나 두 눈의 유두함몰비 차이가 0.2 이상일 때, 녹내장 가족력이 있을 때, 급성 녹내장 증상이 있을 때 등의 경우 녹내장을 의심할 수 있다. 녹내장의 진단을 위해서는 안압의 측정, 시신경유두검사, 시야측정, 앞방각경검사 등을 시행한다.

 

 녹내장의 치료
녹내장의 치료목적은 생존 중에 남아 있는 시기능을 잘 보존하는데 있으며, 적정 안압의 수준은 환자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 치료 전 안압에서 20~30% 정도의 안압 감소를 목표로 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이 있다. 비수술적 요법에는 약물치료가 있으며, 약물치료는 녹내장의 표준치료법으로 한 가지 약제로 안압하강이 충분하지 않을 때는 두 제제를 병용하기도 한다.  일부 약제의 경우 천식이나 심부전증 환자에게는 사용이 금지되고, 과민반응, 두통, 빈맥,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약물치료만으로는 안압 조절이 어렵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안압이 조절되지 않거나 시야 변화가 진행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한다. 수술적 요법에는 여과수술, 섬유주절개술과 앞방각절개술, 방수유출장치삽입술, 섬모체파괴술 등이 있다.

 

 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
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은 안구전방에 스텐트를 삽입, 이식하여 슈렘관(Schlemm’s canal)을 통해 방수액을 배출시킴으로써 안압을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는 내부이식(Ab Interno) 접근방식으로써 추가적인 결막이나 공막의 절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외부이식(Ab externo) 접근방식과 비교 시 관련된 감염 및 기타 합병증 발생 위험이 적다.

 

 

 

사진(사진출처. Glaukos 홈페이지)

 

 

 

스텐트 안구 전방에 삽입된 스텐트(사진출처. melbourneeyecentre 홈페이지)

 

 

 사용목적
안압 조절

 

 사용대상
녹내장 약물에 대한 부작용 등으로 약제의 사용이 불가능한 개방각 녹내장 환자

 

 시술방법
안구전방에 스텐트를 삽입, 이식하여 슈렘관(Schlemm's canal)을 통해 방수액을 배출시킨다.

 

 

슈렘관에 스텐트 삽입 과정(사진출처. Glaukos 홈페이지)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은 주요 합병증인 안압 관련 합병증이 낮은 발병률을 보이고 대부분의 합병증이 일시적이고 간단한 처치로 치유되므로 안전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2. 유효성  
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은 안압 조절과 항녹내장 약물 사용 감소에 효과가 있어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녹내장 슈렘관 스텐트 삽입술은 녹내장 약물에 대한 부작용 등으로 약제의 사용이 불가능한 개방각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안압을 조절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5-73호, 2015.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