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언론보도

[메디파나] "미용성형시술 정보집 하나면 미용성형정보는 끝!"

"미용성형시술 정보집 하나면 미용성형정보는 끝!"  



  • 언론사 | 메디파나 뉴스

  • 기자명 | 황인태 

  • 보도일시 | 2014. 8. 14. 







국내 빈번한 미용성형수술 시행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를 위한 정확한 미용성형정보는 부족했다.

 

이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14일 '미용성형시술의 현황 파악과 이용자 정보집'을 발간했다.

 

정보집은 대한성형외과학회,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대한성형외과의사회,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와 협력해 제작됐다.

 

특히 국내에서 주로 시행되는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 33개를 선정해, 각 시술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풀어쓴 점이 특징이다.

 

보건의료연구원 관계자는 "미용성형시술 관련 부작용 사례 및 의료분쟁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합병증 및 부작용 현황에 대한 객관적 전문적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었다"면서 이번 정보집 발간의 이유를 설명했다.

 

정보집은 성형외과 전문의 15명으로 구성된 개발위원회에서 초안을 작성, 검토위원회의 감수를 거쳐 누구나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세부적으로는 ▲미용성형수술(시술) 전 점검목록 ▲성형수술 및 시술별 정보 ▲불만사항 발생 시 취할 수 있는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미용성형수술 이용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시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 점검목록'에서는 미용성형수술 결정에 필요한 체크리스트(임상의사, 비용, 수술 및 수술 후 상태, 수술기록)를 질문형식으로 정리해 의료기관 방문 및 전화상담 시 쉬운 활용이 가능해졌다.

 

이어 '성형수술 및 시술별 정보'에는 각 시술에 대한 목적 및 시술정보, 시술결과, 위험요소, 시술 전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이번 정보집을 제작과 관련 전문가들은 미용성형수술(시술) 선택 시,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협의를 거쳐 이용자의 신체상태를 고려한 수술방법 및 시기를 결정할 것을 당부했고, 무엇보다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에 대한 부작용 등 문제발생 시 일차적으로 병원 및 담당의사에게 문제를 알리고, 이에 대한 처리가 미비할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관리과를 통한 보형물 부작용신고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의료사고 상담 및 조정신청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신청 등을 통해 문제제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태환 원장은 정보집 발간과 관련해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을 접하는 국민들에게 객관적·전문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신중한 선택을 유도하고 더 나은 의료서비스 환경 및 혜택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미용성형시술 이용자 정보집'은 개발에 참여했던 성형외과 전문학회들과 함께 필요시 추가 검토‧보완될 예정이며, 정보집 전문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를 통해 누구나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관련 학회 및 병원 등에서는 무료 사용‧배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