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NECA 24시

[2017. 5. 15.] 중부소방서와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2017년 5월 15일 오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는 5월 월례조회에 이어 중부소방서에서 지원하는 전 직원 대상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중부소방서에서 나온 강사 송태권 소방관은 화재의 개념 등 기본 이론과 화재 발생 시 흔히 일어나는 실수 등을 다양한 영상 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비상 시 대처 방법과 소화기, 완강기 등의 사용법 등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집중도 있는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지원자의 실습으로 이루어진 소화기와 완강기 사용법 교육은 경황이 없을 경우 흔히 범할 수 있는 실수를 바로잡아 주었습니다. 

소화기 사용 시에는 화재 지점에서 3~5m 떨어진 지점에서 반드시 소화기를 바닥에 내려놓고 안전핀을 뽑아야 합니다. 당황하면 자신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 손잡이를 쥐게 되며, 손잡이를 쥐고 있으면 안전핀이 뽑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력이 세기 때문에 반드시 호스의 끝부분을 움켜쥐어 화재 방향으로 향해주어야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완강기 사용 시에는 속도조절기를 설치하지 않으면 추락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가장 먼저 속도조절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벨트는 가슴 부분에 몸통을 감싸듯 착용하고 겨드랑이로 고정하여 2차 부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으로 1시간여 동안 진행된 '소방안전교육'을 마쳤습니다. 본 교육을 통해 안전한 생활습관을 생활화하고, 화재 등 비상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NECA 직원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