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매년 보건의료 인재양성을 위한 근거중심 보건의료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6월 23일부터 7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6회에 걸쳐 임상연구 개요 및 방법론, 체계적 문헌고찰, 가이드라인과 방법론, 경제성평가 이론 및 실습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여 총 299명의 외부 수강생이 참여했습니다. 이외에도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과정을 개설하여 지난 6월 17일~18일 양일간 운영하였고, 8월 19일~23일 2차 교육 진행 예정입니다.

[참고] 제2차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교육과정 안내(클릭)

이번에 진행된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으며, 연구 방법론 표준화와 연구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방법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임상연구 개요: 6/23() 09:30-17:3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09:30-10:30

(60)

임상연구의 개념, 종류, 설계

문기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2

10:40-11:40

(60)

RCT 연구(다기관연구, 환자모집 등)

이중엽

(서울대학교병원)

Lunch

3

13:10-14:10

(60)

샘플사이즈 추론

조애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4

14:10-15:10

(60)

이차자료를 이용한 연구

(건보자료, 사망자료 등 획득과 활용방법)

박은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5

15:30-16:30

(60)

의무기록연구 및 전향적 관찰 연구

(설문지, CRF 작성 등)

박은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6

16:30-17:30

(60)

연구제안서 쓰기 및 프리젠테이션

문기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상연구방법론 교육과정: 6/29() 9:30 17:3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9:30-11:00

(90)

비교효과연구 개요

- 비교효과연구 개념 및 특성

- 자료원 활용

- 코호트 연구

- 환자-대조군연구

김윤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2

11:00-12:30

(90)

교란요인을 고려한 설계 및 분석방법 (1)

- 바이어스 (Bias) 개요

- 교란요인과 효과변경인자

조송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Lunch

3

13:30-15:30

(120)

교란요인을 고려한 설계 및 분석방법 (2)

- 성향점수

조애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4

15:40-17:30

(110)

생존 분석의 이해과 분석방법

- Karplan-Meier 생존곡선

- 비례위험 모형(proportional hazard model)

- 경쟁 위험 모형 (competing risk model)

이자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체계적 문헌고찰: 7/7() 9:30 17:3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9:30-10:30

(60)

근거기반보건의료

- EBM, EBH, HTA, CER 개념

- 근거기반 의사결정의 개념

이상무 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

10:30-11:30

(60)

체계적 문헌고찰

-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및 과정

- 연구질문(PICO) 작성

- PICO 예시

전미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Lunch

3

13:00-14:00

(60)

문헌검색

- PubMed 검색방법

- Cochrane Library 검색방법

- 검색결과 저장 및 Endnote 활용 예시

고려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4

14:00-15:00

(60)

비뚤림 위험 평가

- 질평가 개요

- RCT: Cochrane Risk of Bias

- 관찰연구: RoBANS

정유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5

15:10-16:10

(60)

자료추출

- 자료추출 개요

- 자료변환

- 프로그램 활용 예시

최미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6

16:30-17:30

(60)

메타분석

- 메타분석 개요

- 이질성 탐색 및 분석방법

- 출판 비뚤림 탐색

윤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④ 가이드라인과 방법론: 7/14() 9:30 17:3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09:30-11:30

(120)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1)

- 신규직접(de novo)개발 방법을 중심으로

김수영

(한림대학교)

Lunch

2

12:40-14:10

(90)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2)

- 수용개작(adaptation) 개발 방법을 중심으로

정우경

(삼성서울병원)

Break

3

14:20-15:50

(80)

진료지침의 질평가

- 진료지침 평가 도구(AGREE ) 소개 및 실습

이유경

(순천향대학교)

4

15:50-17:30

(70)

권고의 도출

- 근거수준과 권고등급 결정(GRADE 소개)

- 합의방법론(델파이, 명목집단기법 등)

최미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경제성 평가 개요: 7/21() 9:30 17:3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9:30-11:30

(120)

경제성 평가의 개요

- 경제성 평가 유형 및 경제성 평가 연구 설계

- 경제성 평가 자료에 대한 비판적 고찰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Lunch

2

13:10-15:10

(120)

경제성 평가의 효과 및 비용 추정

- 효과추정 및 비용추정

신상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3

15:30-17:30

(120)

경제성 평가 모델링 및 민감도 분석

- 결정수형/마콥모형

- 민감도 분석 및 경제성 평가 결과해석

유수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경제성 평가 실습: 7/28() 9:30 17:00

구 분 

일 정

강의제목 및 내용

강 사

1

9:30-10:30

(60)

TreeAge 소개

- TreeAge 기초

- Node, probability, outcome

양장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

10:30-12:00

(90)

결정수형

- 비용-효과분석 모형 구축

- 변수 생성, Payoff, Link

양장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Lunch

3

13:10-15:10

(120)

마콥모형

- 마콥모형 구축

- reward(half-cycle correction, table )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reak

4

15:30-17:00

(90)

불확실성 평가

- 민감도 분석 및 확률적 민감도 분석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올해도 NECA의 방법론 과정의 인기로 상기 과정 중 대부분이 조기 마감된 만큼 교육에 대한 수강생들의 열정도 대단했습니다. 교육 후에는 수강생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시행했고, 평균적으로 86%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추후에는 수준에 따른 기초, 심화 과정 개설과 외부에서도 실시간 참여할 수 있는 원격 강의를 고려중이며, 강사와 강의자료에 대한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실습 등 특수 과정의 충분한 강의 시간 안배 등 수강생 편의를 위해 교육 과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내년 인재양성 교육과정에도 수강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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