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매년 보건의료 인재양성을 위한 근거중심 보건의료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6월 23일부터 7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6회에 걸쳐 임상연구 개요 및 방법론, 체계적 문헌고찰, 가이드라인과 방법론, 경제성평가 이론 및 실습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여 총 299명의 외부 수강생이 참여했습니다. 이외에도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과정을 개설하여 지난 6월 17일~18일 양일간 운영하였고, 8월 19일~23일 2차 교육 진행 예정입니다.
[참고] 제2차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교육과정 안내(클릭)
이번에 진행된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으며, 연구 방법론 표준화와 연구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방법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① 임상연구 개요: 6/23(금) 09:30-17:3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09:30-10:30 (60분) | 임상연구의 개념, 종류, 설계 | 문기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2 | 10:40-11:40 (60분) | RCT 연구(다기관연구, 환자모집 등) | 이중엽 (서울대학교병원) |
Lunch | |||
3 | 13:10-14:10 (60분) | 샘플사이즈 추론 | 조애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4 | 14:10-15:10 (60분) | 이차자료를 이용한 연구 (건보자료, 사망자료 등 획득과 활용방법) | 박은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5 | 15:30-16:30 (60분) | 의무기록연구 및 전향적 관찰 연구 (설문지, CRF 작성 등) | 박은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6 | 16:30-17:30 (60분) | 연구제안서 쓰기 및 프리젠테이션 | 문기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② 임상연구방법론 교육과정: 6/29(목) 9:30 –17:3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9:30-11:00 (90분) | 비교효과연구 개요 - 비교효과연구 개념 및 특성 - 자료원 활용 - 코호트 연구 - 환자-대조군연구 | 김윤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2 | 11:00-12:30 (90분) | 교란요인을 고려한 설계 및 분석방법 (1) - 바이어스 (Bias) 개요 - 교란요인과 효과변경인자 | 조송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Lunch | |||
3 | 13:30-15:30 (120분) | 교란요인을 고려한 설계 및 분석방법 (2) - 성향점수 | 조애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4 | 15:40-17:30 (110분) | 생존 분석의 이해과 분석방법 - Karplan-Meier 생존곡선 - 비례위험 모형(proportional hazard model) - 경쟁 위험 모형 (competing risk model) | 이자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③ 체계적 문헌고찰: 7/7(금) 9:30 –17:3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9:30-10:30 (60분) | 근거기반보건의료 - EBM, EBH, HTA, CER 개념 - 근거기반 의사결정의 개념 | 이상무 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2 | 10:30-11:30 (60분) | 체계적 문헌고찰 -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및 과정 - 연구질문(PICO) 작성 - PICO 예시 | 전미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Lunch | |||
3 | 13:00-14:00 (60분) | 문헌검색 - PubMed 검색방법 - Cochrane Library 검색방법 - 검색결과 저장 및 Endnote 활용 예시 | 고려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4 | 14:00-15:00 (60분) | 비뚤림 위험 평가 - 질평가 개요 - RCT: Cochrane Risk of Bias - 관찰연구: RoBANS | 정유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5 | 15:10-16:10 (60분) | 자료추출 - 자료추출 개요 - 자료변환 - 프로그램 활용 예시 | 최미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6 | 16:30-17:30 (60분) | 메타분석 - 메타분석 개요 - 이질성 탐색 및 분석방법 - 출판 비뚤림 탐색 | 윤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④ 가이드라인과 방법론: 7/14(금) 9:30 –17:3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09:30-11:30 (120분) |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1) - 신규직접(de novo)개발 방법을 중심으로 | 김수영 (한림대학교) |
Lunch | |||
2 | 12:40-14:10 (90분) |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2) - 수용개작(adaptation) 개발 방법을 중심으로 | 정우경 (삼성서울병원) |
Break | |||
3 | 14:20-15:50 (80분) | 진료지침의 질평가 - 진료지침 평가 도구(AGREE Ⅱ) 소개 및 실습 | 이유경 (순천향대학교) |
4 | 15:50-17:30 (70분) | 권고의 도출 - 근거수준과 권고등급 결정(GRADE 소개) - 합의방법론(델파이, 명목집단기법 등) | 최미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⑤ 경제성 평가 개요: 7/21(금) 9:30 – 17:3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9:30-11:30 (120분) | 경제성 평가의 개요 - 경제성 평가 유형 및 경제성 평가 연구 설계 - 경제성 평가 자료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Lunch | |||
2 | 13:10-15:10 (120분) | 경제성 평가의 효과 및 비용 추정 - 효과추정 및 비용추정 | 신상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3 | 15:30-17:30 (120분) | 경제성 평가 모델링 및 민감도 분석 - 결정수형/마콥모형 - 민감도 분석 및 경제성 평가 결과해석 | 유수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⑥ 경제성 평가 실습: 7/28(금) 9:30 –17:00
구 분 | 일 정 | 강의제목 및 내용 | 강 사 |
1 | 9:30-10:30 (60분) | TreeAge 소개 - TreeAge 기초 - Node, probability, outcome | 양장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2 | 10:30-12:00 (90분) | 결정수형 - 비용-효과분석 모형 구축 - 변수 생성, Payoff, Link | 양장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Lunch | |||
3 | 13:10-15:10 (120분) | 마콥모형 - 마콥모형 구축 - reward(half-cycle correction, table 등) |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Break | |||
4 | 15:30-17:00 (90분) | 불확실성 평가 - 민감도 분석 및 확률적 민감도 분석 | 최인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올해도 NECA의 방법론 과정의 인기로 상기 과정 중 대부분이 조기 마감된 만큼 교육에 대한 수강생들의 열정도 대단했습니다. 교육 후에는 수강생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시행했고, 평균적으로 86%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추후에는 수준에 따른 기초, 심화 과정 개설과 외부에서도 실시간 참여할 수 있는 원격 강의를 고려중이며, 강사와 강의자료에 대한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실습 등 특수 과정의 충분한 강의 시간 안배 등 수강생 편의를 위해 교육 과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내년 인재양성 교육과정에도 수강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 NECA > NECA 24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8. 28.] 2017년 제2차 미래보건의료포럼 개최 (0) | 2017.08.30 |
---|---|
[2017. 8. 24.] 제2회 청소년 대상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시행 (0) | 2017.08.29 |
[2017. 8. 10.] 미디어 특강 「NECA 톺아보기」 시행 (0) | 2017.08.16 |
[2017. 8. 10.] 제1회 청소년 대상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시행 (0) | 2017.08.11 |
[2017. 7. 14.] 2017년 7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개최 (0) | 2017.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