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 보건의료(Evidence-based Healthcare)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NECA 서포터즈 나눔온도 팀입니다! 어느새 예쁜 꽃들이 피기 시작하는 봄날이 되었어요. 따스한 햇볕이 나그네 옷을 벗기던 것처럼, 이제는 두꺼운 옷은 넣어두고 얇은 옷을 꺼낼 때가 왔네요 :)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근거기반 보건의료’입니다. 다소 생소할 수도 있으나,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제부터 저희가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1. 근거기반 보건의료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근거기반 보건의료는, ‘근거기반 의학’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의사의 진료경험으로 진단을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의학기술들이 빠르게 쏟아져 나오면서, 의사의 진료경험뿐 아니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근거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렇게 등장한 근거기반 의학을 보건의료 전체 분야로 확대한 것이 근거기반 보건의료입니다. 근거기반 보건의료를 통해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에서도 과학적인 근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체계적 문헌고찰, 경제성 평가, 비교효과연구 등의 방법론을 통해 근거를 생산하고, 이러한 지식, 즉 ‘최상의 근거’를 보건의료 분야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이 바로 ‘근거기반 보건의료’입니다(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유튜브 페이지).

 

2. 근거기반 보건의료는 왜 필요할까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05년 회원국에 근거기반 보건의료체계 혹은 근거에 입각한 정책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 전파 시스템의 정착을 권고하였습니다(김남순, 2013). 그렇다면 근거기반 보건의료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의료 기술의 포화’입니다. 임상 근거들은 매일 쏟아지고 있고 이에 주어진 근거의 과학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과정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박진영, 2012). 따라서 기존 의료기술이나 새로운 의료기술들의 효과를 비교·평가하여 최선의 치료법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거기반 보건의료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둘째, ‘한정된 자원과 분배 정의’입니다. 우리나라는 2018년 현재 합계출산율이 0.98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유일한 ‘1명 미만 출산국’입니다. 이에 따라 한창 일할 나이의 인구는 급감하고, 이들이 부양해야할 고령인구는 급증하여 건강보험 재정적자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경제적 효율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근거기반 보건의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근거 없는 정보로 인한 사회 혼란 방지’입니다. 2009년 세계적으로 공포를 유발했던 신종플루가 우리나라에 퍼지자 국민들은 수 개월간 극도의 불안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사태가 진정된 후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신종플루와 관련된 사망자 수는 1년간 263명으로 평소 계절 독감으로 사망한 환자 수 2,369명과 비교할 때 신종플루가 일반적인 계절 독감보다 더 위험하다는 근거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정희진 등, 2009). 이처럼 과학적 근거보다 감정에 호소하는 언론 보도로 인한 사회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근거기반 보건의료제도가 확립되어야 합니다(허대석, 2015).

 

3. 근거기반 보건의료 확립을 위한 NECA의 활동 내용

 

 

이렇게 중요한 근거기반 보건의료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기관이 바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입니다.

 

NECA는 보건의료기술진흥법에 기초하여 보건의료기술 개발 및 보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며, ‘과학적 근거 제시를 통한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국민의 건강 향상 기여’라는 미션을 갖고 있습니다(NECA 홈페이지).

 

NECA의 사업은 크게 보건의료근거연구사업, 신의료기술평가사업,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나뉩니다.

 

보건의료근거연구사업은, 미래보건의료정책연구, 의료기술평가연구, 경제성평가연구, 신개발 유망의료기술 탐색연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국민 빅데이터와 병원 데이터를 결합한 한국인 고혈압 환자의 심혈관 위험도 평가’나, ‘진행성 암 환자에서 재활치료의 현황과 효과 분석’과 같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Designed by Pressfoto>

 

신의료기술평가사업은 우리나라 의료시장에 도입되는 새로운 의료기술이 안전하고 유효한지를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알리는 활동입니다.

 

<Designed by Pressfoto>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근거기반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보건의료 관련 정책, 진료 등에 필요한 임상근거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2015.08.11.~2018.10.31. 수행).

 

이처럼 NECA는 근거기반 보건의료를 확립하여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민 건강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근거기반 보건의료, 이제는 아시겠지요?
만약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NECA 홈페이지(https://www.neca.re.kr) 혹은 NECA 공식블로그 (https://hineca.kr)를 찾아주세요!
그럼 저희는 다음 소식으로 찾아뵐게요. 지금까지 나눔온도 팀이었습니다. :)

 

참고문헌

1. 김남순. 근거중심보건정책의 의미와 발전방안. 보건·복지 Issue & Focus 2013;195.
2. 박진영. 근거중심의학(EBM) 정보서비스 도입을 위한 연구 : 임상 전공의의 정보이용행태와 EBM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석사 학위 논문]. 서울: 명지대학교; 2012.
3. 정희진, 천병철, 송준영, 최원석, 김지현, 장은진, 정선영, 이나래. 국내 계절인플루엔자 질병부담 및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 평가. 서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09.
4.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함께하는 근거기반 보건의료 바로 알기. [video file] 2017 [cited 2019. 4. 16] Available from : https://www.youtube.com/watch?v=ZqfD6ePLPx8
5. 허대석. 2009년 신종플루의 교훈과 ‘메르스’. MedicalTimes. 2015. June 8 [cited 2019. 4. 16] Available from : http://www.medicaltimes.com/News/1097552
6. neca.re.kr [Homepage on the Internet]. 서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cited 2019. 4. 16.]. Available from : https://www.neca.re.kr/lay1/S1T20C73/contents.d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