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은 2019년 9월 20일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총괄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인‧허가 후 보건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행위와 의료서비스, 보건의료 전달체계 등 의료기술의 효과성, 안전성, 비용효과성 등에 대한 근거를 생산하는 국가 지원 연구자 주도 임상연구 지원사업입니다. 공익적 가치 중심의 임상연구 지원을 통해 다양한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성 등의 근거를 생성하고 이를 임상현장 또는 정책과 연계함으로써 국민건강을 향상하고 보건의료체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면, ‘환자중심’이란 연구주제 선정을 포함한 연구의 전 단계에서 환자의 요구와 관점, 가치를 반영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의료기술’이란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행위, 기타 보건의료서비스 등 건강 증진과 생명 유지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기술을 말합니다. ‘최적화’란 다양한 의료기술 중 환자에게 임상적 차원, 환자 건강의 질적 차원, 경제적 차원에서 최적의 보건의료성과를 낼 수 있는 의료기술을 규명하고 제공하는 과정을 뜻하며, ‘공익적 임상연구’란 보건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의료기술의 실제적 효과, 장기 안전성 등 환자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립적 관점에서 환자치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임상적‧정책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근거를 생산하는 실용연구를 말합니다.

 

본 사업의 범위는 허가 후 통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에 대한 임상연구, 중개연구 분류에서 T3 및 T4 구간에 해당하는 중개연구이며, 전향적 연구와 후향적 연구 및 후속연구로 구성하여 8년(2019~2026년) 동안 총 380개 과제에 총 1,840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사업 1차 년도인 2019년에는 33개 내외의 세부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www.htdream.kr) 사업공고 및 NECA 홈페이지(www.neca.re.kr)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향후 추진 일정(예정)

 

 ‘19. 10. 28.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세부과제 공고

 ‘19. 11월 말

 과제 신청 마감

 ‘19. 12월 초

 경쟁률 및 구두평가 일정 공지
 서면평가 실시 및 구두평가 대상과제 발표
 구두평가 실시

 ‘19. 12월 중

 선정평가 결과 운영위원회 심의

 ‘19. 12월 말

 세부과제 예비선정 공고
 세부과제 협약 및 연구 개시

 

2019년 NECA가 야심차게 시작하는 새로운 사업,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이 국민의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큰 성과를 얻길 기대해봅니다. 더불어 다음 달에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